KT·한국미래농업연구원

KT 대구경북광역본부가 13일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원장 김대희)과 함께 디지털 농업 대전환을 위한 ICT기반 미래농업 산업발전 업무협약을 경북 안동 한국미래농업연구원 사옥에서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KT 경북법인담당 이성대 상무,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김대희 원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CT와 데이터기반의 미래성장 농업 육성 프로젝트 추진 △한국형 차세대 ‘미래농업’ 사업 모델 발굴 및 공동 프로젝트 추진 △5G기반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을 통한 스마트팜 확산 △ABC(AI, BigData, Cloud) 기술 기반 농업 데이터 구축 등 이다.

양 기관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농업생산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가속화하는 농업분야 디지털혁신을 통해 지방인구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농업의 성장 잠재력으로 지방 정주를 유도하는 건강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미래농업연구원 김대희 원장은 “KT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디지털농업분야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농민과 소비자 모두에서 농산물 생산과 소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경북법인담당 이성대 상무는 “디지털 농업 대전환은 국내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기술”이라며 “KT의 ABC 기술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농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