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백신애 창작기금 시상식도

영천시는 15일 제17회 백신애 문학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백신애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대구경북작가협회의 주관으로 자양면 보현2리 상기마을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이하석 시인 등 지역 문인 및 주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명 문인 초청 간담회와 제17회 백신애 문학상 및 제12회 백신애 창작기금’ 시상식을 열어 수상자들을 축하한다.
 
올해 백신애 문학상에는 소설가 정정화(울산)씨의 소설집 ‘꽃눈’이, 백신애 창작기금에는 정온(부산) 시인의 시집 ‘소리들’이 선정됐다. 문학상은 1천만원, 창작기금은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소설 ‘꽃눈’은 병든 아내의 반복되는 치료비를 충당하다가 빈곤이란 문제에 직면한 남편과 노모로부터 부부, 모자 등 가족관계별로 나타나는 사랑의 형상을 느낄 수 있다.
 시 ‘슬리퍼 같은’에서 무거운 차이콥스키와 어두운 베토벤과 가벼운 모차르트의 음악이 들린다. 시인은 어둠에 묻힌 존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듣고 내적 풍경을 자각하며 뜨겁게 빛을 발하는 정념을 발견한다.

 백신애는 영천 출신으로 일제강점기 가부장적 가족제도와 조혼의 폐단을 비판하고, 식민지 조선의 억압받는 민중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소설 속에 적나라하게 그려낸 대구·경북 최초의 여류작가로, 대표적 작품으로는 ‘나의 어머니’와 ‘꺼래이’,  ‘적빈’등이 있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