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전국 8위 초고령화 사회 탈피
정주환경 개선 등 인구정책 추진

[청도] 청도군이 인구감소지역 탈피를 위해 국가가 지급하는 지방소멸 대응 기금의 실효성 있는 투자를 위한 연구용역에 나섰다.

군은 행정안전부가 지난 2021년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자체에 포함되며 지자체의 투자계획 평가에 따라 차등 배분되는 지방소멸 대응 기금의 최대 확보를 위해 투자계획 수립 연구에 나선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부터 연 1조 원의 지방소멸 대응 기금을 122개 지자체의 투자계획을 평가해 차등 배분한다.

정부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지방소멸 대응 기금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했다.

청도는 인구소멸지수 전국 8위에 고령화율 40%를 초과하는 초고령사회 구조다.

(사)한국정책경영연구원이 수행하는 청도군의 지방소멸 대응 기금 투자계획은 정부 부처의 인구정책 분석과 국내·외 우수사례를 분석하고 군의 정주 환경에 대한 지역민의 수요와 욕구 조사 등을 거쳐 인구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과제를 도출하게 된다.

도출된 과제에 대한 투자사업과 발굴과 구체화로 행정안전부의 기금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다.

청도군의 지방소멸 대응 투자계획은 △체류형 관광 활성화로 관계 인구 극대화 △지역 공간 상품화로 생활인구 활성화 △도시공간 개선과 귀농 귀촌을 통한 정구 인구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비전이 제시될 전망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도만의 특화된 투자계획을 수립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최대 확보하고 정주인구뿐만 아니라 관계인구,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다양한 기금 투자사업 발굴·시행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