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경북 42명·대구 2명 무투표 당선
유권자 경북 29만5천·대구 4만명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투표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하루 앞둔 7일 오후 포항시 남구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실에 설치된 개표장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개표기를 점검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전국의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조합장 1천346명을 선출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8일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대구시·경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구지역 26명과 경북 178명 등 모두 204명의 조합장을 뽑는 이번 선거는 오전 7시에 시작해서 오후 5시 마감된다.

조합장 선거인은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그 밖에 공공기관이 발행해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을 지참한 후 투표소에 가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대구는 66명이 등록해 평균 2.5대 1, 경북은 384명이 나서 2.1대 1의 경쟁률을 각각 기록한 바 있으며 무투표 당선자는 대구 2명과 경북 42명이다.

대구 지역은 코로나19 격리자 특별투표소 6곳을 포함해 모두 27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진행된다. 대구 지역 선거권자는 약 4만명이다.

경북은 코로나19 격리자 24곳과 구·시·군마다 1개씩 투표소가 마련돼 있다. 선거권자는 29만5천여 명으로 농협이 24만9천여 명, 산림조합 4만여 명, 수협 5천여 명 순이다.

투표소 위치는 각 선거인 앞으로 발송된 투표안내문에 게재된 투표소 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www.nec.go.kr) 또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특집 홈페이지(https://www.nec.go.kr/site/jvt/main.do)에서도 투표소 주소와 약도를 조회할 수 있다.

투표시 기표소에 있는 기표용구로 기표란에 기표해야 하며 어느 후보자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경우나 두 후보자 이상의 란에 기표한 경우 무효가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선관위는 투표가 마감되면 투표함을 개표소로 이동해 각 후보자가 선임한 개표참관인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개표를 진행한다.

개표 결과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및 동시조합장선거 통계시스템(http://infojh.nec.go.kr/web/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선거 다음날인 9일 제3회 조합장선거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김민지기자 mangch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