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4월 ‘문화예술팩토리’ 개관·5월 ‘석곡기념관’ 건립 마무리
‘시립박물관’ 건립 추진 등 일상이 예술 되는 도시경쟁력 강화 나서

문화예술팩토리 내부.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체험형 문화복합시설을 확충하고 문화시설 개선사업을 강화하는 등 문화를 통한 도시 경쟁력을 확대해나간다.

우선 포항시는 지난해 준공한 북구청 신청사 내에 복합문화 체험 시설 ‘문화예술팩토리’를 조성해 올해 4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문화예술팩토리’는 스마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시민들 누구나 문화, 예술, 전시, 체험,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문화공간이다. 3∼4층은 멀티미디어홀, 커뮤니티라운지, 갤러리, 원도심 아카이브관을, 5층에는 문화예술인 창업지원 공간, 워크라운지, 교육장 등이 들어선다.
 

석곡기념관 조감도.  /포항시 제공
석곡기념관 조감도. /포항시 제공

문화예술팩토리가 개관되면 오감을 극대화한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으며, 가변형 갤러리 조성으로 전시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꿈틀로, (구)수협냉동창고 복합문화공간, 중앙도서관, 중앙아트홀 등 주변의 문화공간과 연계해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항이 낳은 근대 한의학의 선구자인 석곡 이규준 선생의 사상과 삶을 재조명하고, 포항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려는 목적으로 추진 중인 ‘석곡기념관 건립사업’도 올해 5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석곡기념관은 경상북도 문화재로 지정된 ‘석곡 선생 목판’ 보관을 위한 수장고와 전시실 및 영상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석곡의 사상과 가르침을 포항시민들을 비롯한 관광객들에게 소개된다.

환동해 중심 도시로서 포항의 문화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랜드마크 박물관을 조성하기 위해 ‘포항시립박물관’ 건립도 추진한다.
 

포항문화예술회관 내부.  /포항시 제공
포항문화예술회관 내부. /포항시 제공

기존의 영일민속박물관이 전시 공간이 협소하고 수장고 및 연구시설에 한계가 있자, 포항시는 지역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 및 연구 등을 위한 공립 박물관을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만반의 준비를 거쳐 올해 7월 문화체육관광부에 건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포항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품격있는 문화예술 공연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시설 개선사업(음향, 램프, 노후화 소방시설 등)도 추진한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시가 가진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민들이 가까운 일상에서도 수준 높은 지역의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