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대학입시 분석
국어 4∼5등급도 합격 예상

2023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수학 변별력이 매우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대 자연계열에서 국어 3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정시 최초 합격자인 것으로 전해져 입시업계는 추가 합격자 중 국어 4∼5등급대 학생들이 상당수 나올 것이라고 추정했다.

6일 종로학원이 각종 입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정시 최초 합격 점수를 분석한 결과 올해 통합수능에서는 국어보다 수학의 난이도가 높아 표준점수 최고점이 국어(언어와매체) 134점, 수학 145점(미적분)으로 11점이라는 큰 격차가 발생했다.

지난 2022학년도 국어(언어와매체 149점)와 수학(미적분과 기하 147점)의 최고점은 2점차였다.

상위권 대학에서 수학 1등급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해지면서 올해 정시에서는 수학에서 고득점을 받은 학생이라면 국어 등급이 다소 떨어져도 입시에 큰 지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정시합격자가 발표된 서울대는 지구환경과학부에서 국어·탐구 1과목 3등급이 최초합으로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성균관대 수학교육과, 서강대 전자공학과에서 국어 3등급, 중앙대 창의ICT공과대학, 경희대 공대(국제)에서는 국어 4등급 최초합격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통 서울대 정시의 경우 대부분 과목에서 1등급을 받아야 하고, 이외 상위권 학교에서도 1∼2등급이여야 합격이 가능하지만 올해 정시에서는 국어에서 3∼4등급을 받은 학생도 합격한 점이 이례적이다.

2019학년도에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는데, 당시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이 150점, 수학 가형 표준점수 최고점이 133점으로 과목 간 격차가 17점이 발생했다. 이에 지방권 소재 의대 정시에 수학 4등급을 받고도 합격하기도 했다.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추가합격 발표에서는 최초합보다 합격선이 낮아져 국어 4∼5등급대 합격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김민지기자 mangch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