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박물관, 신라미술관 1층에 불교조각실 개관… 연중 운영
역사·전설·정토이야기 등 백률사금동약사여래입상 등 70점 전시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국립경주박물관 제공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이 경주 인왕동 신라미술관 1층에 신라 불교 조각을 주제로 한 상설전을 선보인다. 불교 미술실 등을 개편해 새롭게 선보이는 전시로 12일부터 1년 내내 백률사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등 신라 불교 조각의 정수가 담긴 70점의 유물을 볼 수 있다.

전시는 신라 불교 조각의 아름다움과 시각적 다채로움을 역사, 전설, 정토라는 개념 위에서 펼쳐지도록 모두 3부로 꾸몄다.

불교의 힘으로 나라를 지킨다는 믿음, 신라 사람들의 삶 속으로 들어와 위안을 주고 전설이 된 부처와 보살 이야기, 불교적 이상 세계인 정토가 전하는 희망과 위안의 메시지를 전한다.

제1부 ‘신장(神將), 신라와 불법(佛法)을 보호하다’는 불교가 나라를 지켜준다는 신라 사람들의 믿음을 반영한 ‘신장상’을 전시한다.

금강역사, 사천왕, 팔부중 등 다양한 신장상의 강렬한 표정과 근육질의 몸, 역동적 자세는 신라를 수호하는 그들의 임무를 잘 보여준다.

석굴암에서 발견된 금강 역사상 단편(얼굴·팔·손)과 천불소탑(千佛小塔)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제2부 ‘전설이 된 신라의 부처와 보살’은 ‘삼국유사’에 전하는 부처와 보살이 등장하는 설화를 배경으로 신라의 불·보살상을 소개한다.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인왕동 출토 석조불좌상, 경주 남산 용장곡 출토 불두 등에서는 어린아이 같은 친근한 얼굴을 만날 수 있다.

이 가운데 ‘아기 부처’라는 애칭으로 사랑받는 석조미륵여래삼존상은 전시실 한쪽에 별도 공간을 마련, 집중해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통일신라 불상의 다양한 양상을 엿볼 수 있는 낭산 출토 석조약사여래좌상과 석조 십일면관음보살상도 볼 수 있다.

제3부 ‘약사여래의 정토’는 백률사금동약사여래입상을 조명한다.
 

전시 포스터.
전시 포스터.

팔각 평면에 돔 천장을 올린 성소(聖所)와 같은 공간을 만들어 금동 약사여래입상만 단독으로 전시하고 있다.

백률사 불상은 180㎝에 가까운 크기가 인상적이며 조형적 완성도가 뛰어나 신라 불교 조각을 대표하는 명품으로 꼽힌다. 깨달음과 더불어 청정한 세계를 표상하는 약사여래의 아름다운 모습은 신라 사람들에게 커다란 위안과 안식을 줬다.

박물관은 전시품을 다각도에서 바라봄으로써 조각의 입체성을 잘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전시의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면 위주의 배치 방식에서 벗어나 작품 주변에 충분한 공간을 두어 360도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도 공을 들였다고 덧붙였다.

함순섭 국립경주박물관장은 “마치 숲속을 걸어가듯 신라 불교 조각 사이를 누비며 힘차고 온화하고 아름다움을 맘껏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전시 공간”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