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대학 전형 요소 다각도 분석 등 철저한 전략 필요

자신이 받은 성적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대학 전형의 다양한 요소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등 철저한 정시지원 전략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 수험생들이 알아 두어야 할 정시 지원 핵심 요소를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자.

□지원참고표는 ‘참고’만

대부분 수험생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입시자료는 입시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원참고표다.

자신이 지원해 볼만한 대학의 수준을 가늠해보는 상황에서는 유용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지원참고표는 대학별로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수능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고려되지 않은 단순 합산점수로 만들어진 자료이기에 실제 지원 상황과 딱 맞아떨어지는 정답을 제공하는 자료는 아니다.

조금 더 실제적인 전략 수립은 대학별 기준에 따라 산출된 대학별 환산점수(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고려된 점수)를 계산한 뒤 세워야 한다.

□대학별 모집요강 확인하고 유불리 파악

일차적으로 지원참고표를 통해 지원 가능한 대학을 선택하고, 세부적으로 내 성적에 맞춰 유불리를 판단해야 한다.

이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대학별 모집요강이다.

대학별로 분량이 상당하지만 실제로 학생이 참고해야 하는 부분은 일부분이다.

우선 모집요강 앞쪽에 있는 모집인원 총괄표를 참고해 모집단위별 그리고 모집군별 선발인원을 확인한다.

다만, 여기에 표기된 인원은 추후 수시 이월 인원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기에 그때 다시 각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봐야 한다.

다음으로는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는 수능과 학생부의 반영비율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수능영역별 반영비율을 확인한다.

영역별 유형과 비율 반영, 가산점 등을 확인해보자.

□대학별 환산점수로 지원 가능 여부 판단

단순 합산점수를 통해 넓은 범주의 지원 가능 대학을 찾아보고 대학별 요강을 확인했다면 이제부터는 실제 지원 시 적용되는 대학별 환산점수로 지원 여부를 판단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포함되고 대학별 환산방법에 따라 산출된 점수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지원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대학별 환산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 합산점수로는 성적이 높았던 수험생이 대학별 수능 반영방법과 환산방법에 따라 점수가 낮아져 역전되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이다.

환산점수는 진학닷컴과 같은 입시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 등을 활용하면 대학별로 자동 산출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찾아 선택

환산점수를 확인했다면 마지막으로 지원 전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산점수만 가지고도 대략적인 지원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지만, 대학에 따라 점수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대학은 1점의 차이 안에 50명의 학생이 있을 수 있고 또 다른 대학은 1점의 차이 안에 10명의 학생이 있을 수 있어 1점의 비중이 지원 모집 단위마다 다른 경우가 있다.

입시전문기관의 모의지원, 합격예측 서비스 등을 통해 자신이 입력한 학생부, 수능 성적으로 희망 대학, 학과에 모의 지원을 할 수 있다.

다른 수험생의 성적과 비교해보며 본인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해보자.

모의 지원은 대학별 환산식으로 계산된 나의 점수와 지원자들의 평균점, 지원자들의 점수대별 분포는 물론 나와 같은 대학, 학과에 지원한 경쟁자들의 다른 대학 지원 현황까지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효과적이고 치밀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정시 지원을 준비할 때 4가지 주의사항과 더불어 수험생들의 지원 패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성적대 학생들이 가, 나, 다군에서 어떤 대학과 학과에 지원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시 말해, 다른 수험생들의 지원 패턴을 이해해야 정시에서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정리=김민지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