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월식 오늘 오후 7시16분부터
오후 6~9시 달·월식 강연 등 마련

영양군은 8일 개기월식에 맞춰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 반딧불이천문대에서 공개관측 행사를 진행한다.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천문현상으로 개기일식처럼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지만 달이 검붉게 변화하는 과정을 육안으로 관측할 수 있다.

8일 오후 5시쯤 반영식이 시작되지만 달이 오후 5시19분에 뜨기 때문에 이 시점 이후부터 관측할 수 있어 동쪽에 산이나 건물이 있다면 달이 올라올 때까지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

이날 펼쳐질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오후 7시16분12초에 시작되며 오후 7시59분6초에 최대, 오후 8시41분54초에 종료된다.

이후 식의 전 과정은 오후 10시58분에 끝이 나며 개기식을 관측하기 위해서는 달이 뜨는 동쪽이 트인 장소를 추천한다.

영양반딧불이천문대에서는 월식의 진행 및 월출 시간에 맞춰 오후 6시에서 9시까지 달과 월식에 관한 강연 및 영상물 상영, 월식 관측, 기타 천체를 관측할 공개관측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자주 보는 달이지만 쉽게 볼 수 없는 천문현상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동쪽하늘이 트여있다면 맨눈으로도 쉽게 볼 수 있는 우주가 선물하는 천문쇼를 즐겨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양/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