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장기간 공석 방치 안 돼”
일각 “특정 계파 배제 우려 있어”
대구·경북 등 영남권 의원 중심
“새 지도부가 동의할지 미지수”
“전대 늦춰 친윤에 기회” 분석도

당무 감사는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둔 국민의힘 내에서 뜨거운 감자다. 전국 당협위원회의 실태를 점검하고, 부실한 곳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것이 당무감사다. 현역의원 또는 원외 인사가 맡는 당협위원장은 차기 총선 공천에 유리하고, 전당대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연례적으로 해 온 당무감사를 지난해 실시하지 못한 만큼, 올해는 반드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주에 공석인 69곳의 당협위원장을 임명하기 위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띄우고 나면 곧바로 당무감사위원장 인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비대위 한 관계자는 “당 조직을 비워둔 채로 장기간 놔둘 수 없어 당무감사위원장 선임은 해야 한다”며 “예산안 처리 이후 당무감사에 돌입하는 게 순서다. 의원들에게 감사에 대비할 시간을 줘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여권 핵심부 내에서도 비대위의 조직 정비 계획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비대위의 당무감사 추진에 당내에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징검다리 성격의 임시 지도부가 당무감사를 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주된 골자다. 먼저 지역구 내 경쟁이 치열한 대구·경북(TK) 의원 등 영남권 의원들 사이에서 당무감사를 탐탁지 않아 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당무감사를 한다고 해도,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새 지도부가 그 결과에 얼마나 동의할지 미지수”라고 했다.

또 당무감사가 특정 계파를 배제하기 위한 표적 감사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무감사가 당내에서 예민한 사안으로 부각된 이유는 전당대회 시기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감사 사전고지 기간(60일)과 실사·정리 등을 고려하면 당무감사에 3∼4개월 정도 걸린다. 따라서 예산 심사 이후 당무감사에 돌입하고, 감사를 마치고 나서 전당대회를 개최할 경우 내년 4∼5월이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윤상현 의원은 “현 비대위는 국정 뒷받침과 전당대회 준비에만 집중하고, 당 운영과 조직 전반에 대해서는 새 지도부에 맡기는 것이 상식과 정도”라고 공개 반대한 바 있다.

일각에선 비대위가 당무감사 카드로 전대 시기를 늦추면서 친윤(친윤석열) 인사의 활동 반경을 넓혀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반등할 시 권영세 통일부 장관 등의 당권 도전설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