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단가 인상·환차손 발생 등 부정 영향 호소… 정책 지원 절실

대구기업 10곳 중 4곳이 고환율로 경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율은 기준금리와 마찬가지로 개별 기업이 대응하기 어려운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24일 대구상공회의소가 대구기업 수·출입 제조업 120곳을 대상으로 한 ‘환율 상승에 따른 대구기업 영향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41.7%가 고환율로 인한 ‘원자재 단가 인상’, ‘대금 결제 시 환차손 발생’ 등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 결제 대금의 환차익 등으로 ‘긍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22.5%며, 긍정·부정적 영향을 동시에 받고 있다는 기업도 25.8%에 달했다. 또 ‘통상 환율이 10% 상승’하는 상황에 대해 응답 수출기업 10곳 중 6곳에서 수출금액이 늘고, 수출금액 증가율은 평균 7.4%, 이윤은 평균 3.9% 포인트 개선된다고 응답했다.

생산비용 부문은 응답기업 전체 10곳 중 8곳이 늘었다고 답했고, 평균 9.0%의 비용이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생산비용 증가의 주원인으로는 해당 기업의 95.8%가 ‘원자재비 부담 증가’를 꼽았고 유류비 증가 등에 따른 ‘물류비 증가’(52.1%) 등의 순으로 답했다.

환율 변동 관련 10곳 중 4곳에서 대응책이 없다고 답했고, 대응 중인 기업조차도 인건비 등 원가절감, 수출입 단가 조절 등의 대비책에 그쳤다.

대구상공회의소 이재경 상근부회장은 “환율 변동에 대비해 기업이 환 헤지 상품 가입 등 외환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겠지만, 기준금리와 마찬가지로 환율은 개별 기업이 대응하기 힘든 만큼 수출·입 관련 금융 보증 지원 강화 및 주요국과의 통화 스와프 확대 등 정책당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