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반발에 부담 떠안아

예천군 유림 10여 명이 지난 20일 안동시의회 앞에서 안동시 행정통합 지원 조례안에 반발해 시위를 펼치고 있다. /피현진 기자

안동시 행정구역 통합추진 지원 조례안이 안동시의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하고 ‘보류’됐다.

안동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20일 상임위별 심사를 진행하는 자리에서 그동안 예천군의 반발을 불러왔던 안동시 행정구역 통합추진 지원 조례안에 대해 ‘보류’ 의결했다.

앞서 안동시가 지난달 5일부터 26일까지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추진 지원 조례안’을 입법 예고한 후 예천지역 유림 등으로부터 반발을 불러왔다. 이에 안동시의회는 지난 6일 조례규칙심위위원회를 열어 조례명칭을 ‘안동시 행정통합 추진 지원조례안’으로 수정·의결했다.

하지만 예천군 유림단체는 지난 7일 안동과 예천 행정구역 통합 추진 반대를 외치며 결의대회를 열었고, 상임위 조례심사 당일인 20일 10여 명이 직접 안동시의회 앞에서 ‘흡수통합’ 반대를 담은 피켓시위를 벌이며 안동시의회를 압박했다.

하지만 조례안 심사 전 안동시의회 일각에서는 “의결은 하되 신중하게 추진해 달라는 사전 조율이 진행됐다”는 이야기가 퍼지며 반대급부에도 불구하고 의결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의회의 결정이 큰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안동과 예천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형동 의원도 상당한 압력을 받아 조례 의결에 부담을 가졌다는 설과 시의원들도 ‘성급하다’라는 핑계로 부결 입장으로 급선회했다는 후문도 있다.

결과적으로 해당 조례안에 대한 보류가 결정되면서 안동시는 행정구역통합 추진에 대한 동력 상당부분 제약을 받게됐다는 평이다. 또한, 다음 회기 재상정 여부를 놓고 집행부의 고민도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