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도이치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인문

우리가 진리라고 믿어온 인류 지식의 근원은 무엇일까? 한 치의 오류도 허용하지 않아서 시대가 아무리 흘러도 변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도 믿을 수 있는 지식은 과연 존재할까?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물리학 교수이자 양자 컴퓨터의 대가로 이 시대 위대한 사상가로 손꼽히는 데이비드 도이치는 말한다. “그 어떤 이상적 지식의 근원은 존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그렇다고 믿었던 지식은 이따금 우리가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따라서 인간은 오류를 발견하고 제거하는 객관적인 설명을 더욱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데이비드 도이치는 인류에 새로운 지평을 연 공로를 인정받아 1998년 이론물리학 최고 권위자에게만 수여되는 폴 디랙 상과 메달을 수상했다. 그의 학문적 연구 과정을 다룬 신간 ‘진리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알에이치코리아)는 과학뿐만 아니라 수학, 역사, 철학, 정치를 넘나들며 지식의 진보가 인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것이 함축하는 철학적 의미는 무엇인지 밀도 있게 살핀다. 책은 영국 ‘가디언’지로부터 “금세기 가장 똑똑한 책”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지구가 우주의 중심에 있다는 천동설은 고대와 중세 과학을 오랫동안 지배했다. 이 학설은 당시 사람들에게 불변의 진리였는데, 당시의 신 중심적 세계관을 뒷받침하며 오랫동안 인류의 진보를 가로막았다. 이후 약 2천 년의 시간이 흘러 천동설은 경험주의의 오류로 규명됐고 그 자리를 지동설이 대체하게 됐다. 이를 계기로 새롭게 정립된 우주관에 기반해 인류는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진보는 수많은 사람이 진리라고 믿었던 지식을 끊임없이 의심하고 증명하며, 세상을 재해석한 과학계의 선구자들 덕분이었다.

지식 진화에 관한 가장 도발적이고 독창적인 작업물로 평가받는 데이비드 도이치 또한 이 같은 선구자다. 그는 인류의 지속적인 진보가 가능했던 이유를 ‘과학적 방법론’에서 찾으며 기존의 과학 이론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해 지식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웠다. 그는 이론적이든 실용적이든 모든 진보는 단 하나의 인간 활동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바로 우주적 수준에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이른바 ‘객관적인 설명’이다.

저자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과학적 가설이 아닌 우리가 가진 가장 훌륭하고 진보된 과학을 비롯한 역사, 정치, 철학, 예술을 넘나들며 우주의 법칙, 인간의 조건, 지식, 진보 가능성 사이의 깊은 관계를 탐구하고 확립한다. 치밀하고 촘촘하게 연결된 그의 학문적 배경지식에 웅장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더해진 이 책은 우리가 우주를 이해하고, 현실의 문제에 맞서 인류의 진보를 이어가는 데 꼭 필요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데이비드 도이치는 대표적인 지식 혁명기였던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아테네의 플라톤 아카데미의 역사적 순간들을 거론하며, 사람들이 진실이라고 믿었던 진리가 거짓으로 밝혀지고 새로운 진리가 정립됐던 과정들을 세밀하게 설명한다. 그는 이를 통해 끊임없는 진보를 위해선 무한한 창의성이 필수임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지식의 진정한 원천은 비판의 자세에서 나온다는 점을 꼭 짚어 말한다.

저자는 전작 ‘실체의 구조’내용을 발전시켜 문명의 역사, 도덕적 가치 그리고 정치 제도 등을 살펴보며 진보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나열한다. 이 외에도 다가올 미래를 대비해 인공지능(AI)의 진화 프로그램에 인간이 임의의 숫자를 넣어도 올바르게 지식을 도출할 수 있는지,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유래한 밈(meme)에 대항해 인간은 어떻게 지식을 창조할 것인지, 수나 도덕, 미학과 같은 추상적인 실체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어떻게 축적해 나갈 것인지 등등 흥미롭고 다양한 실험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인간은 오류를 범하는 존재로, 현재로서는 우리의 지식이 아무리 결정적으로 보일지라도 잠정적이고 개선할 여지가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 겸손한 태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