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국힘 예산정책협의회서
김희국 의원, 약속 이행 추궁에
이철우 경북지사·경북 의원들
법안 상정 시점 언급은 피한 채
“약속 지킬 것” 기존입장 되풀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의 선결조건으로 제시된 군위군 대구시 편입 문제에 대해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여전히 입장을 정리하지 않고 있어 통합신공항 건설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경북도는 27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국민의힘 경북의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지역 현안 사업의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지만, 군위군 대구시 편입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경북 의원들의 비협조로 지난 9월 군위 편입 법안 소관 상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군위군 대구시 편입안 법안이 상정되지 않은 뒤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여서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이 나오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다.

군위에 지역구를 둔 김희국(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이 군위군 대구시 편입안에 찬성입장을 피력하면서 이철우 경북지사와 임이자(상주·문경) 경북도당위원장 등은 “약속을 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에 법안 상정 시점은 못 박지 않아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공개로 진행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군위군 대구시 편입은 약속이다. 대구시 편입을 전제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추진했기 때문에 후속조치도 필요하다”며 조건 없는 약속 이행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지사에게 “군위군 대구시 편입 문제에 대한 입장 변화가 있느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변화된 게 없다. 국회에 넘어갔다”고 답변했다.

이어 일부 의원들이 군위군 대구시 편입 문제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피력해 11월 열리는 법안소위에 상정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듯했다. 이 지사는 “군위군 대구시 편입 문제는 이미 약속을 했기 때문에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북 의원들도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북 의원들이 아직 시작이 안 되었는데, 시작되는 것보고 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을 한다”며 “해당지역 (김희국) 의원이 그건 약속이기 때문에 바로 지켜야 된다고 말했기 때문에 좋은 결론이 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 대한 속도전을 주문했다. 이 지사는 “공항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이 차이가 난다. 현재도 2028년도에 마무리하려다 2030년으로 밀렸다”며 “여기서 더 머뭇거리면 공항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효과를 적게 낼 수 있다. 제대로 된 공항을, 빠르게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경북도당위원장인 임이자 의원도 “대구시 군위 편입 문제는 김희국 의원이 말했듯이 편입시켜주기로 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그러면서 그는 “정무적 판단이 좀 필요하다”며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와 김용판(대구 달서병) 대구시당위원장, 김진열 군위군수 등을 만나 조만간 정리할 것이다. 크게 문제될 건 아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정치권에서는 임 의원이 발언한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면 선거구가 줄어들면서 선거구 획정 문제로 번질 수 있다는 점 등을 따져본 뒤 군위군 대구시 편입 법안을 상정시키겠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해석에 대해 임 의원은 “노 코멘트”라고 말을 아꼈다. 또 11월 행안위 법안소위에 상정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도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 의원은 “홍준표 대구시장, 이 지사, 시도당위원장, 지역 중진 의원들이 만나 담판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