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법정다툼’ 최대 시험대
당내 반발 무마도 함께 챙겨야
‘김건희 특별법’ 등 對與 공세
돌파할 원내 전략 수립도 시급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19일 대구·경북(TK) 출신 5선의 주호영(62) 의원이 선출되면서 산적한 당내외 혼란상을 극복하고 정상 궤도로 돌아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주 원내대표는 대선 승리 직후 선출된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 내홍 책임을 지고 5개월여 만에 사퇴하는 우여곡절 끝에 2년4개월여 만에 당의 안정이란 과제를 안고 ‘재등판’하게 됐다.

우선 이준석 전 대표 측과의 법정 공방이 최대 리스크다. 당장 오는 28일 이 전 대표가 법원에 제기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심리가 열린다. 국민의힘 당 윤리위 역시 같은 날 전체 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결정하고,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추가로 가처분 신청을 낼 것으로 전망돼 양측은 출구가 보이지않는 법정 싸움에 돌입했다.

주 원내대표로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발탁된 지 17일 만인 지난달 26일 법원의 가처분 인용 결정으로 직무 정지를 당한 뼈아픈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만약 이번에도 법원이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준다면 주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야 하는 초비상 상황이 재발한다는 점에서 이번 송사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물론이고 주 원내대표가 맞닥뜨린 최대 현안이 됐다.

여기에 낙승할 것이라는 당 안팎의 예상과 달리 과반을 간신히 넘는 득표로 당선됐다는 점에서 표심에서 드러난 당내 반발을 다독이는 것도 새로운 과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는 주 원내대표의 전략이나 전투력을 확인하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이미 정기 국회 일정이 시작된 가운데 내달 4일부터 시작하는 국정 감사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 등 대여(對與)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정기 국회에서 야권의 파상 공세를 방어하면서 전임 문재인 정권을 겨냥한 역공 등 여소야대 국면을 효과적으로 돌파할 원내 전략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