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관협동 철강수급 조사단
1차 조사 위해 포항제철소 방문
“큰 피해 발생 이유 따져 볼 것”
포스코 보도자료 배포
“인근 하천 ‘냉천’ 범람이 원인”
“제철소 전체 1시간 안돼 잠겨”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창사 이후 49년 만에 처음으로 가동을 멈췄던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일주일 만에 고로 재가동에 성공했지만, 완전 정상화 기간을 두고 정부와 포스코의 예측이 엇갈리면서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은 여전히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에서 포스코가 태풍 사전 대비를 충분히 했는지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밝히면서 경영진 책임론을 꺼내 드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철강수급 조사단’은 지난 16일 1차 조사를 위해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했다.

산업부는 앞서 14일 철강산업 수해 현장 복구를 총력 지원하기 위해 ‘철강 수해복구 및 수급점검 TF’를 운영하는 한편 민관합동 철강수급 조사단을 구성해 피해 상황 파악과 현장 복구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면서 “태풍 힌남노가 충분히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큰 피해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중점적으로 따져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태풍 피해가 포스코가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던 인재(人災)는 아니었는지, 포스코가 피해 상황을 축소 보고한 것은 아닌지 면밀히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러자 포스코는 다음날 곧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침수 피해는 ‘천재지변’(自然災害)임을 강조하며 인근 하천인 냉천의 범람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포스코는 “힌남노가 초강력 태풍이라는 예보에 통상적인 태풍 대비책과는 다른 훨씬 더 강력한 방재 대책을 수립해 지난달 31일부터 태풍종합상황실을 운영했고, 태풍이 상륙한 6일에는 전 직원이 비상 대기를 하고 있었지만 오전 6시쯤 냉천이 범람하면서 포항제철소 전체가 1시간도 안 돼 순식간에 잠겨버렸고 급기야 제철소 전체의 정전이라는 초유의 위기 상황을 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냉천 바닥 준설, 불필요한 구조물 제거 등 하천을 재정비해 물길의 흐름을 원활히 해야 냉천 범람을 구조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맞섰다.

포스코는 포항시의 냉천 공원화 사업으로 강폭이 좁아지면서 물길이 막혀 피해가 커진 측면도 있다고 보고 있다.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정권 교체기마다 포스코의 수장이 바뀌었던 전례가 있는 만큼 포스코그룹의 수장인 최정우 회장에 대한 이번 태풍피해 책임론 분위기도 그런 기류와 관계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온다.

포항제철소의 정상화 기간을 놓고도 포스코와 정부의 전망이 엇갈리면서 포스코로부터 철강 제품을 공급받는 자동차와 조선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달 말까지 전기강판 공장을 정상화하고 후판 공장은 10월까지, 냉연·열연공장은 12월 초까지 모두 정상 가동하며 3개월 안에 복구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는 포항제철소의 완전 정상화까지 걸리는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지난 14일 브리핑에서 “열연2공장 같은 경우 최장 6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있고 스테인리스 등 다른 부분도 정상화에 상당 기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포항제철소의 정상화에 걸리는 시간이 3개월을 넘어설 경우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전방산업으로 피해가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전기차 구동모터의 핵심 소재인 전기강판을 비롯해 선재와 스테인리스스틸(STS) 등 일부 철강 제품은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만 생산되고 있어 업계의 우려를 더하고 있다.

포스코는 열연, 후판, 스테인리스 등 주요 제품의 재고를 2∼3개월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필요시에는 해외생산법인을 활용해 철강 제품을 국내에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