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오는 19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함에 따라 앞으로 닷새동안 열띤 경선 레이스가 펼쳐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첫 회의에서 원내대표 및 당 국회 운영위원장선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선관위원장을 맡고, 양금희·박형수·한무경·박대수·윤두현·전봉민 등 원내부대표 6명이 선관위원으로 참여한다. 원내대표 선거는 당규에 따라 오는 16일 공고 절차를 거쳐 오는 19일 의원총회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원내대표 선거 레이스가 앞으로 닷새 동안 펼쳐지게 됐다.

경선의 경우 거론되는 후보군만 해도 김학용·윤상현·홍문표(4선), 김태호·박대출·윤영석·윤재옥·이종배·조해진(3선), 이용호(재선) 의원 등 두 자릿수에 달한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 선출방식과 관련,‘합의추대론이 있고 경선론이 있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취지의 질문을 받고 “비대위원장 입장에서 원내대표 선출 과정에서 일절 관여할 수 없는 입장인 건 다 아실 것”이라고 전제한 뒤 “과거 이완구 전 총리가 원내대표로 합의 추대된 사례가 한 번 있긴 하고 국회 부의장 같은 경우는 제가 합의 추대된 케이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그런데 지금 어떤 의원님들이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시는지 조차도 잘 모르고 있다”며 “제가 이렇다저렇다 논평할 문제가 되지 못한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