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개발 연구 활용 기대

신장질환자의 ‘단백뇨’가 신장 손상을 악화시키는 작용기전이 최초 규명됐다. 케이메디허브(이사장 양진영)는 4일 신장질환자의 ‘단백뇨’가 신장 손상을 악화시키는 작용기전을 최초로 규명해,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신약개발지원센터 박선지 선임연구원이 미국 워싱턴대 의대의 메기 첸(Maggie Chen) 교수와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신장질환자의 단백뇨가 염증반응과 세포자멸사를 유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신장 손상으로 인해 일정량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단백뇨’라고 하며 신장질환의 지표로서 신장 손상을 악화시켜 ‘만성 신장질환’으로 진행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그 정확한 원인과 작용과정 등은 알지 못했는데,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단백뇨성 신장질환 환자와 동물모델(쥐)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 관련 기전을 증명했다. 연구팀은 실험에서 단백뇨에 의한 ‘TXNIP’(티엑스닙/티레오독신 상호작용 단백질)의 발현 증가가 신장 세포에 소포체 스트레스 유래 염증반응과 미토콘드리아 매개의 세포자멸사를 유도해 신장 손상을 야기시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를 활용하면 앞으로 단백뇨가 발생하는 여러 신장질환의 치료제 개발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