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권성동 직무대행 무효”
비대위 중단 가처분 추가 신청
서병수 “전국위 소집 생각 없어”
윤상현·유의동·최재형 의원 등
“새 비대위 꼼수… 權 사퇴해야”

(왼쪽부터) 29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권성동 원내대표. 대구 달성군청을 방문한 이준석 전 대표. 기자회견하는 서병수 전국위 의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9일 권성동 원내대표의 비상대책위원회 직무대행 체제는 무효라며 법원에 비대위 활동 중단을 위한 추가 가처분 신청을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를 열어 당헌·당규를 개정해 추석전에 새 비대위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다시 이 대표와 국민의힘 지도부가 ‘강 대 강‘으로 맞섰다.

이에 새 비대위 출범도 불투명해졌다. 당 주류인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책임론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핵관의 맏형으로 꼽히는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 변호인단은 29일 입장문을 내고 “무효인 비대위원장의 직무대행도 무효이고 무효인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비상대책위원도 무효이며 비상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설치한 비대위 자체가 무효”라며 “오늘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무효인 비대위의 활동을 중단하기 위한 추가 가처분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입장문 발표 이후 서울남부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비대위원 만장일치로 새 비대위 출범을 결정했다고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비대위원들은 이날 추석 연휴 전까지 당헌·당규 개정 등을 마무리하고 새 비대위를 출범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헌·당규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는 당 법률지원단과 사무처가 상세 내용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하는 대로 이르면 30일 열기로 했다.

그러나 실제로 새 비대위가 순조롭게 출범할지는 미지수다. 당장 당헌개정을 위한 전국위 소집부터가 불투명하다. 전국위 소집 권한이 있는 서병수 전국위 의장이 이날 “(전국위 소집 요구에) 응할 생각이 없다. 나는 법원의 판결을 존중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며 반대 입장을 천명했기 때문이다.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에 반대한다는 뜻이다.

권 원내대표는 ‘선(先) 수습’방침에 따라 그 이후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겠다며 진퇴 논란 진화에 나섰다. 권 원내대표와 함께 ‘원조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권 원내대표 사퇴 관련 질문에 “당 수습은 누가 하죠. 새 비대위를 출범시킬 사람이 없잖나”라며 일단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윤상현·유의동·최재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권 원내대표의 자진사퇴와 함께 새 비대위 대신 최고위 복원을 재차 촉구했다. 윤 의원은 “새로운 비대위 구성은 꼼수로, 법원의 가처분 결정과는 아주 동떨어진 내용이다.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물꼬를 틀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와 가까운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다수 국민들은 권 원내대표가 수습하겠다고 하는 것도 본인 욕심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 전 대표를 쫓아내는 비대위를 또 한 번 더 하겠다는 수습방안은 법원에 철퇴를 맞았기 때문에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천하람 혁신위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새 비대위를 제시한 지난 주말 의총 결론과 관련, “법원의 결정은 필요 없고, 우리는 어떻게든 이준석이 당으로 돌아오는 것을 막겠다는 감정이 드러난 결정이었다”며 “의원들이 대통령을 임금님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처분 결정 이후 대구·경북(TK) 지역에 머물고 있는 이 전 대표는 연일 페이스북에 “오늘 우리는 싸운다!” 등 메시지를 올리며 ‘항전’을 예고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