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법원의 가처분신청 일부 인용에 따른 지도부 공백사태에 대한 해법마련에 나선 가운데 권성동 원내대표 책임론이 제기되는 등 일대혼란에 빠져들었다. 특히 권 원내대표가 다시 권한대행을 맡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자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권성동 책임론과 함께 2선 후퇴론이 분출하고 있다.

5선 중진인 조경태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로운 지도부에 혼란한 상황을 수습할 수 있는 정통성을 부여해야 한다”며 “이미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 정통성을 상실했다”고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절차적 정당성도 갖추지 않고 출범한 비대위, 그에 따른 가처분 인용, 대통령께서 금주령을 내린 행사에서 원내대표의 음주,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이 맞느냐”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현 지도부는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 이번 의총 결정은 국민과 당원을 졸로 보는 것”이라며 “당과 국가를 사랑한다면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사태의 책임이 적지 않은 권 원내대표가 사태 수습을 위한 권한대행을 맡아선 안된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4선의 윤상현 의원도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권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게 정치를 살리는 길이고, 민주주의와 당과 대통령을 살리는 길”이라며 “정치를 죽이고, 민주주의를 죽이고, 당을 죽이고, 대통령을 죽였다”고 작심 비판했다.

3선의 김태호 의원도 SNS에서 “분란과 혼란을 수습하려면 내려놓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게 사태 수습의 첫 단추”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야당도 아닌 여당이 천방지축으로 당 운영을 하고 있다. 법원에서조차 ‘정치재판’으로 농락당하고 이제 다시 권성동 체제로 돌아갈 건가”라며 “민심에 따라 이준석, 권성동 체제 해체하고 원내대표를 새로 선출해 비상대책위원회를 하라고 그렇게도 충고했었다”고 꼬집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은 전날 의원총회를 통해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권 원내대표의 거취는 사태 수습 뒤 의총을 통해 재논의키로 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법원의 판결에 따라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가 정지되는 비상상황에 빠지면서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어떤 방법으로 당헌·당규를 고칠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할 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전날 긴급의총을 마친 후 브리핑을 통해 “지난 비대위 구성으로 인해 최고위가 해산됨에 따라 과거 최고위로의 복귀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법원의 가처분 결정으로 인해 현 비대위를 유지하는 것도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 비대위를 결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중앙윤리위원회에 ‘추가 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윤리위 징계는 제명, 탈당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 4가지다. 이 대표는 이미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기 때문에, 추가 징계는 당원권 정지 기간을 늘리거나, 탈당 권유, 제명 등이 있다. 이 대표가 내년 1월 당 대표로 복귀하지 못하도록 길을 끊어버리겠다는 얘기다.

한편,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현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면 추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