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홍 수습·지지율 하락 극복 초점
공천 부적격심사 윤리위 이관 등
혁신위도 ‘1호 혁신안’ 내며 공조
주성영·권성동은 특감 한목소리
이준석 말 폭탄에 찬반 여진 여전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한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의 내홍을 수습하고 지지율 하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쇄신’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 위원장은 22일 오전 비대위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참배한 후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는 김석기 신임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까지 모두 참석해 주호영 비대위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날 비대위 출범으로 비교적 속도감 있게 리더십 공백을 메웠다고 평가되지만, 비대위 체제가 정상궤도에 진입했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남아 있고, 당 내홍도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주 위원장을 정점으로 한 비대위는 최고의결기구로서 대선 이후 여권 지지율 급락 사태를 초래한 ‘집안싸움’을 마무리하고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쇄신책을 강력히 추진할 태세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이날 ‘혁신과 반성’ 메시지에 초점을 맞췄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이날 ‘1호 혁신안’으로 공천관리위원회가 갖고 있던 공천 후보자의 부적격 심사 권한을 중앙당 윤리위원회로 이관하는 내용의 공천개혁안을 발표했다. 최재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혁신위 전체회의를 마치고 기자 브리핑을 통해 “공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공천관리위원회로 일원화된 공천 기능 중 후보자 부적격 심사 권한을 분산해 그 기능을 윤리위에 부여하는 방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어 “그와 함께 윤리위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윤리위원장의 임기를 현재 1년에서 당 대표 임기보다 긴 3년으로 하고, 윤리위원의 임명 절차에 있어서 최고위 의결뿐만 아니라 상임전국위 추인을 받도록 하는 안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앙윤리위원 등 윤리위원 자격 요건을 강화해 사실상 당내 사법기구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안도 함께 채택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저녁에는 중앙당 윤리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김성원 의원의 수해봉사 현장 ‘실언’에 대한 징계 개시 여부를 논의했다. 재선의 김 의원은 주 위원장의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는 등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으나 측근에 대해서도 공정한 절차를 밟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그동안 국민의힘이나 보수진영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던 의제들이 많이 거론된 것도 변화를 다짐하는 모양새다. 특히 주 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특별감찰관 선임 문제에 한 목소리를 내 주목을 받았다. 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가 지난 5년간 특별감찰관을 공석으로 비워둔 데 대해 먼저 사과하고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동시 진행할 것을 요구하는 등 전제 조건이 붙긴 했지만, 여당 지도부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민정수석실이 폐지되며 대통령 배우자와 친인척, 측근 등에 대한 감시 기능이 공백 상태라는 비판 여론이 나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도 해석된다.

한편 당내에선 이날도 이 전 대표가 투척한 말 폭탄을 두고 찬반여론이 엇갈리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경찰 내부에서 윤핵관이 수사에 개입하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 예상하던 일이지만 증언까지 나오니 황당하다”며 “경찰에 압박하는 윤핵관으로 분류하는 특정 국회의원이면 여러 사람 떠오르지 않는다”고 적었다. 경찰 간부 출신이자 최근 자신과 설전을 벌였던 이철규 의원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