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새 지도부 임기 내년 6월’서
조기 비대위로 ‘2년 임기’ 새 주장
향후 공천권 등 맞물려 복잡 양상
李측 “궐위 아닌 사고… 돌아와야”
서병수 등 주류 “복귀 불가능해져”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기정사실화한 가운데 비대위 이후 전당대회를 통해 들어설 차기 지도부의 임기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서병수 전국위 의장의 언급으로 갑작스레 촉발된 논쟁으로서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능성 여부를 가름하는 중대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이 문제는 당권 구도 및 2024년 총선 공천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문제여서 당권 주자들 간 물밑 득실계산이 펼쳐지는 분위기다.

애초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실각한다는 가정 아래 새 지도부의 임기가 내년 6월까지라는 의견이 많았다. 국민의힘 당헌은 당 대표의 궐위로 선출된 새 대표의 임기를 전임 대표의 잔여 임기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대위 체제가 조만간 출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새로운 주장이 나오고 있다.

우선 이 대표의 복귀를 주장하는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차기 지도부는 잔여임기가 돼야 한다”며 이 대표의 복귀가 가능한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제안하는 등 반대 의견을 내놨다. 이들 두 의원은 4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으로 아무런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며 “특히 정권교체에 힘을 실어 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 당은 의총에서 이미 이 대표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했다. 당 대표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은 서병수 의장을 비롯한 당내 주류는 이준석 당 대표의 복귀가 불가능하며, 차기 지도부 임기 역시 2년 임기의 지도부라고 못박고 있다. 서 의장은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비대위 이후 지도부 임기에 대해 “비대위 다음에 열리는 전대기 때문에 2년 임기를 가진 온전한 지도부가 되리라 본다”고 밝혔다. 이는 이 대표의 복귀 문제와도 직접 연계된 사안으로, 비대위 이후 잔여 임기수행이 아닌 ‘온전한 지도부’를 띄워 당내 혼란의 불씨를 아예 차단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실제로 서 의장은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에 대해 “그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비대위 출범 시) 자동적으로 이 대표도 제명이랄까, 해임이 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5선 중진의 정우택 의원 역시 당 지도체제와 관련, “이제 (이준석 대표를) 6개월 징계했느냐 이것이 중요한 게 아니고 이제는 이준석 지도체제는 더 꾸려가기 어렵다는 판단에 의해서 이번에 비대위가 꾸려지는 것”이라며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다는 것은 이전의 지도체제를 종식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