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뒤이어 조수진·윤영석 동참… 초선들까지 ‘연판장’ 압박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직 내려놓고 조속히 비대위 전환할 것”
조기 전대론까지 재점화… 복귀 차단 위기맞은 이준석 반발 변수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간 사적 대화 메시지 공개 사태의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친윤계 배현진 최고위원의 사퇴를 시작으로 초선 의원 32명이 비대위 전환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발표한 데 이어 조수진·윤영석 최고위원이 잇따라 사퇴했다. 이에 권 대행이 조속한 비대위 체제 전환 입장을 밝히고 나서며 비대위 체제 전환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31일 “직무대행으로 역할을 내려놓겠다”며 “조속한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이 엄중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국민의 뜻을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했다. 당대표 직무대행으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최고위원 분들의 사퇴 의사를 존중하며 하루라도 빠른 당의 수습이 필요하다는 것에 저도 뜻을 같이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친윤 그룹이 ‘속전속결’ 비대위 전환을 주장하고 있는 데 반해 권 대행은 당헌당규에 규정된 비대위 전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어 내부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권 대행은 비대위 체제전환과 관련, “비대위 요건에 맞으면 당연히 가야 한다. 그것을 막거나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비대위 전환 요건에 대해서는 “최고위원 4명 이상 사퇴하면 된다”고 말한 바 있다. 보궐선거 출마로 사퇴한 김재원 최고위원을 제외한 당 지도부 8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하면 최고위가 기능을 상실해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다는 당헌에 따른 의견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권 대행이 언급한 최고위원 총원 기준에 대해 9명(이준석·권성동·조수진·배현진·정미경·김재원·김용태·윤영석·성일종), 이 대표와 사퇴한 김재원 최고위원을 제외한 7명, ‘선출’ 최고위원들인 6명(이준석·조수진·배현진·정미경·김재원·김용태) 등 해석이 제각각이다.

지난 29일 배현진 최고위원의 사퇴에 이어 이날 조수진·윤영석 최고위원이 사퇴함으로써 당내에서는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에 힘이 실리는 모습이다.

결국 비대위 체제전환도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의 향배에 달려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주말 사이 여권 수뇌부 사이에서 교통정리를 위한 물밑 시도가 어떤 식으로든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있다.

한 친윤계 핵심 의원은 “비대위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당 대표가 성비위로 징계를 받고 지지율까지 떨어진 이런 상황이 비상상황이 아니면 무엇인가”라며 “권 대행이 (비대위 전환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권 대행과 함께 ‘원조 윤핵관(윤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인 장제원 의원도 당의 혼란을 수습하기 위한 비대위 체제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9일 연판장에 참여한 초선 의원 중 상당수가 장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로 꼽힌다.

친윤 그룹은 ‘전당대회 준비위’격의 관리형 비대위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전당대회 시기도 이르면 오는 9월 중으로 치러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비대위원장으로는 당내 인사 중 정우택·정진석·주호영 의원 등 5선 이상 중진이나 전직 비대위원장 등 원로들이 거론된다.

반면에 지도부 교체로 내년 복귀가 차단될 수 있는 이준석 대표를 지지하는 최고위원들과 이 대표는 비대위 체제 전환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대표와 가까운 김용태 최고위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밀릴지언정 꺾이지 않고, 넘어질지언정 쓰러지지 않겠다”며 사퇴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최고위원 사퇴 불가 입장이 완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전환 자체가 이 대표의 징계 후 복귀를 원천적으로 막는 조치이기 때문에 향후 이 대표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절차로 제동을 걸 수 있다는 해석도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핵관들을 겨냥해 “양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지 말라 했더니 이제 개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기 시작하려는 것 같다”며 “각각의 이유로 당권 탐욕에 제정신을 못 차린다”고 비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