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시·군의회 의장에게 듣는다 김명국 고령군의회 의장
“소통하는 의회·전문가형 의회·군민 눈높이 맞는 의회 만들 것”
“집행부·의회 정책이 같다면 최대한 협치로 힘 있는 지역 건설”

김명국 고령군의회의장.

김명국 고령군의회 의장(국민의 힘·재선·52)은 ‘소통하고 상생하는 의회’를 모토로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집행부와 손잡고 고령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당선소감은.

△부족한 저를 제9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고령군의회는 군민의 행복과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군민의 대변기관으로서 민심의 요구를 담은 정책을 만들고 군민의 소리가 의정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우리 의회와 손을 맞잡고‘젊은 고령, 힘 있는 고령’이란 슬로건 아래 민선 8기 힘찬 발 걸음을 내딛은 이남철 군수님께도 취임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의장으로 당선된 지금의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의 권익 보호와 의원 상호 간의 배려와 존중, 대화와 타협으로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를 견제 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지역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

-의회 운영 방향은.

△현재 우리 고령군이 직면한 상황은 정말 어렵다. 청년들은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지 못해 고령을 떠나고 고령의 인구는 3만을 겨우 넘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 어려움 속에서 제9대 고령군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음 몇 가지를 말씀드린다.

첫째, 소통하고 상생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누구나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군민과 소통하고, 집행부에 대해서는 엄격한 견제와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령의 발전과 군민의 복리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상생하는 의회가 되겠다.

둘째, 능력 있는 전문가형 의회가 되겠다.

의원 개개인이 농업, 관광, 환경, 문화 등 각각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고 공부해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의회가 되겠다.

셋째,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한 의회가 되겠다. 의회 내부의 자정 기능을 강화하고, 의정활동을 공개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넷째, 군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가 되겠다. 민생 현장을 발로 뛰고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현장의 절실한 요구를 정책과 예산에 신속히 반영하겠다.

다섯째, 정책의회가 되겠다. 고령의 미래를 보고 군민의 삶에 활력을 주기 위한 시책을 개발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정책의회로 만들어 나가겠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는.

△집행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이 그간 제가 현장에서 보고 들은 군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인지, 군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인지, 당장의 언발을 녹이는 미봉책인지 꼼꼼히 따져보겠다.

정책의 실효성을 판단해 보고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곳에 적절하게 예산이 쓰이고 있는지 또한 더 나아가 건설적인 대안을 집행부에 제시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노력하겠다.

집행부가 추진하는 바와 의회가 생각하는 정책방향과 비전이 같다면 최대한의 협치를 펼쳐 젊은 고령, 힘 있는 고령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견제와 협력의 동반자가 되겠다.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첫발을 내딛는 제9대 고령군의회가 끝까지 동력을 잃지 않고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군민여러분들의 관심과지지가 필요하다. 군민들과 소통하며 신뢰받는 의회로 나아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난 1991년 처음 개원한 고령군의회는 그동안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발전, 그리고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을 뿐 아니라 주민이 요구하는 지방의회 본래의 소임을 위해 최선을 다 해 왔다. 올 초 30년 만에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할이 강화되어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방분권 시대에 걸 맞는 ‘전문가형 지방의회 정책 중심의 의회’로 거듭나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령/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