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중단 7개월만에 조성 재추진
문경시 “사업 백지화” 강력 대응

상주시는 공설 추모공원 조성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인근 문경시 반발에 부닥쳐 사업 추진을 중단한 지 반년 이상 지나서다.

이에 따라 추모공원 조성에 반대해 온 문경시와 다시 마찰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상주시 추모공원 조성사업 관계자는 “올해 3분기 내 추모공원 조성 부지를 확정하는 것이 목표”라고 20일 밝혔다. 상주시는 지난해부터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문경시가 반대 의사를 나타내면서 사업 추진을 중단했다. 당초 지난해 12월까지 부지 확정 후 추모공원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문경시 반대에 부딪히자 7개월째 보류 중이다.

추모공원 인접 문경 점촌 4·5동 주민은 추모공원 조성사업 대상지가 인구 밀집지역과 가깝다며 반대한다.

문경시는 나아가 상주시에 추모공원 조성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그러나 상주시는 지난달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강영석 시장이 재선에 성공한 이후 사업을 재추진하고 있다. 상주시가 주민을 대상으로 부지를 공모해 추모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에 공모에 응한 주민들을 고려할때 사업을 마냥 보류할 수 없는 입장이다. 지난해 3월 조성 부지 공모에 상주 나한2리 주민들이 추모공원 조성을 신청했다. 시는 나한2리 8만여 ㎡ 부지에 2027년까지 사업비 257억 원을 투입해 추모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사업 재추진에 대해 문경시는 또다시 반대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경시 관계자는 “그동안 상주시가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상황을 지켜봤다”며 “상주시가 또다시 추모공원 조성을 추진한다면 우리 시로서는 받아들일 수가 없으며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에 상주시는 “정확한 내용을 알리기 위해 대화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상주 공설 추모공원은 봉안당 1만기와 자연장지(수목장 등) 1만기 이상을 안치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상주/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