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조 경산시장
“공공기관 청렴도 최하위서 5년 만에 전국 시부 1위 올라”

■ 고윤환 문경시장
“중부내륙철도 문경 연장 등 안팎 내실 다지고 큰 성장 이뤄”

■ 곽용환 고령군수
“12년 동안 쉬지 않고 전진 ‘삶의 만족도’ 전국 1위 선정”

곽용환 고령군수가 27일 12년간의 고령군수직을 마무리하는 퇴임식을 가졌다.

[경산·문경·고령] 새 단체장 취임을 앞두고 경북지역 3선 단체장들의 퇴임식이 잇따랐다.

민선 5·6·7기 경산시장을 역임한 최영조 시장은 28일 퇴임식을 가졌다.

퇴임사에서 최영조 경산시장은 “살기 좋은 도시 경산과 행복 도시 경산을 만들겠다는 취임 당시의 약속을 지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공공기관 청렴도 최하위에서 5년 만에 전국 시부 1위로 청렴 도시 경산 정립이 가장 기억에 남으며 경산지식산업단지 등 300만 평의 산업단지로 일자리 창출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하양 연장으로 대중교통의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 것에 이바지한 것이 감회로 남는다”고 밝혔다.

또 “임기 말 맞게 된 코로나19로 많은 시민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시민들 덕분에 어두운 터널을 함께 벗어날 수 있었고 이제 경산시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는 경산을 응원하겠다”고 퇴임 소회를 밝혔다.

첫 3선 시장인 민선 6·7·8대 고윤환 문경시장은 28일 오후 2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퇴임식을 갖고 10년에 걸친 시장 임기를 마무리했다.

이날 마지막 출근길에 그동안 시정을 위해 함께 애써준 직원들과 인사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집무실에서 사무인계인수서에 서명한 후, 간부공무원들과 작별 인사를 나눴다.

고윤환 시장은 퇴임사를 통해 “지난 2012년 4월 12일 문경시장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며 “그동안 한결 같은 마음으로 신뢰해 주고, 3선 시장이라는 영광을 안겨준 시민 여러분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아울러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성공 개최, 중부내륙철도의 문경 연장, 국립산림레포츠진흥센터 유치, 도심재창조 20대 프로젝트 추진, 새로운 관광시설 확충, 국비 예산 확보 등 안과 밖으로 내실을 다지고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며 “새로 취임하는 시장이 뜻하는 시정 철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문경시 공직자 여러분이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도 함께 남겼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과 함께 걸어온 지난 10년의 여정은 그 어떤 순간보다 의미 있고 값진 시간이었다”며 “이제 문경시장이 아닌 문경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시민과 함께하겠다”고 했다.

민선 5·6·7기 3선 군수인 곽용환 고령군수도 군민을 위한 섬김의 행정으로 군민과 함께 해온 12년의 군정을 마무리하는 퇴임식을 지난 27일 오후 2시 대가야문화누리 우륵홀에서 가졌다.

이날 퇴임식에는 각계각층의 군민을 비롯, 정희용 국회의원, 대한노인회 고령군지부 백원치 회장, 재경향우회 박광진 회장, 서석홍 명예군수, 군의원, 기관 및 사회단체장, 직원 등 800여명이 참석해 그 동안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군민들에게 “2010년부터 12년 간 영광스러운 고령군수직을 내려놓고 평범한 군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간다”며 “아울러 이남철 군수 당선자에게 “고령군 운영에 힘을 실어주고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길 바란다 ”고 말했다.

/심한식·강남진·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