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표 우크라行 행보 등 놓고
정진석 의원·권성동 대표 나서
“자기정치… 시기·절차 등 논란”
성상납 의혹 거론 중 ‘파워게임’

6·1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승리하면서 친윤(친윤석열) 그룹에서 차기 당권 경쟁에 나서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며 당의 주류로 자리 잡은 친윤 그룹 내 중진 의원들이 당내 민감한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개 발언을 하면서 정치적 비중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친윤 그룹은 공통으로 집권 초반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 뒷받침’을 명분삼아 윤석열 대통령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사들이 당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최근 친윤그룹에서 이준석 대표의 행보를 놓고 ‘자기 정치를 한다’는 공개 비판이 터져 나온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당내 최다선으로 친윤 그룹의 선두주자인 정진석 의원은 지난 6일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행과 당 혁신위원회 출범을 통한 공천 개혁 추진 등을 “자기 정치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라고 작심 비판했다. 특히 정 의원은 대선과 지방선거 ‘연승 행진’을 윤석열 대통령의 공으로 돌리며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에게 큰 빚을 졌다. 국민의힘이 그 빚을 갚는 길은 여당으로서 굳건하게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정 의원이 친윤 그룹을 대표해 목소리를 내며 선제적인 움직임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전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에 대해 비판적인 평가를 하면서 ‘당정 간 긴밀한 협의’를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에 대해 “시기나 형식에 대해 여러 논란이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고 했고, ‘이준석 혁신위’에 대해서도 “인적 구성과 아이템(의제) 등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좀 성급했다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포스트 지방선거 국면에서 여당의 행보에 대해 이견이 있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나선 셈이다.

친윤 그룹 내 핵심 인사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징계 문제로 조기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여권 내 본격적인 ‘파워게임’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란 해석도 있다. 친윤 그룹이 미리 당내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친윤 그룹 주류 인사들 가운데 차기 당권에 공개적으로 도전 의사를 밝힌 경우는 없다. 그러나 차기 당권 경쟁 일정이 구체화되면 친윤 그룹을 대표할 차기당권 주자를 직접 세우거나, 자신들과 뜻이 맞는 특정 주자를 선택해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어쨌든 당내에서는 이른바 ‘이준석 혁신위’구성문제가 지방선거를 의식해 덮어뒀던 이 대표와 친윤 그룹 간 해묵은 갈등이 수면 위로 표출될 계기가 될 것으로 보는 전망이 많다. 이 대표는 혁신위에서 내후년 총선에 대비한 ‘공천 개혁’을 추진하려 하는 반면 친윤 그룹에서는 ‘윤석열 정부 국정 뒷받침’이 당의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는 입장차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