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도시, 문화도시’ 비전으로
민·관·학 거버넌스 등 구축 활발
미래성장동력 마련 긍정적 평가

포항문화재단이 지난해 10월 개최한 전국문화도시협의회 문화안전망 제4차 포럼 행사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포항시가 법정 문화도시 두번째 해 사업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한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 2년 차 성과 평가에서 시가‘우수도시’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기본 사업비 26억원에 추가 인센티브 사업비 4억원을 확보했다.

시는 지난 2019년 12월 부천시, 원주시, 천안시, 청주시,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와 함께 대한민국 1차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철의 도시, 문화도시’라는 비전 아래 민·관이 참여하는 통합형 거버넌스를 운영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펼쳤다.

지진으로부터 촉발된 ‘재난과 도시쇠퇴라는 위기를 문화적 방식으로 해결’한다는 핵심가치를 작년 대비 구체화시키며 ‘포항형 문화안전망’이라는 거시적 정책의제를 도출함으로써 보편적·포괄적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도시 진화의 혁신적인 모델을 창출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도시의 전 권역을 관통하는 시민주도형 도시문화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도심 중심의 문화활동이 아닌 농·산·어촌·공단지역으로 문화연결망을 확장하고, 포항의 도시 구조적 문화소외층 발굴 등 문화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했다.

또한 포항만의 예술지원시스템을 개발·적용해 지역문화예술생태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창작자의 성장지원을 통해 예술가가 지속적으로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적 정주 환경을 개선해 건강한 문화예술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더불어 이러한 문화예술생태계를 리드할 다양한 지역문화전문인력을 양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현장에 직접 투입함으로써 과정의 경험을 통해 실질적 전문인력으로 거듭나도록 추진해 지역의 인적자산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문화를 위한 동력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문화예술에 기반한 새로운 도시성장동력이 필요한 시점을 맞아 포항만이 가진 과학·기술인프라와 예술인프라를 결합해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포스텍과 함께 Art&Tech LAB을 구성해 국제포럼을 추진하는 등 그랜드 마리오네트 아시아 거점 구축 사업의 기반을 마련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산업자원의 인문학적 재해석을 통한 지역문화의 미래자산화,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 환경 등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를 활용 또는 극복하는 장기적 관점의 다양한 실험적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이런 문화적 재활 과정을 통해 도시의 쇠퇴위기를 극복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