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등 30여 시민단체
범시민추진위 구성 등 촉구
“시, 구체적 로드맵 제시해야”
타당성 용역 ‘추가 설립’ 무게
“감염병 대응 한계치 왔다”
의료 전문가들도 의견 모아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대구시에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대구지역 30여개 시민단체가 연대한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 대구시민행동’은 3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의료원 설립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공공병원시민행동은 “대구시가 지난 8개월간 진행한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설립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이 확인됐다”며 “권영진 시장은 시민 생명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권 시장이 3선 시장이 되고자 한다면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서둘러 확정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병원시민행동에 따르면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시민 66.7%가 설립에 찬성했고, 86.7%가 공공병원 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대구시가 의뢰해 약 8개월간 진행된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도 의료원 추가 건립에 무게가 실렸다.

보건의료정책과 지역 현황 분석, 시민인식 조사 등을 거쳐 지난달 23일 열린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전문가들은 제2의료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 용역 결과 대구의 의료환경은 상급종합병원이 많은데 비해 2차 진료기능을 수행하는 종합병원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증세가 심하지 않은 환자들이 상급종합병원으로 몰릴 수 있다는 것이다. 공공의료원이 2차 진료기능을 맡아 이러한 현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논리도 나오고 있다.

또 제2대구의료원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시민들의 ‘1차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다.

의료분야 전문가들은 공공의료원 1곳으로는 감염병에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실제 대구의료원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이후 감염병 대응에 주력할 수밖에 없었고 노숙인·이주노동자·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밖에 제2대구의료원이 대구의 구·군별 의료 자원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필수 의료서비스의 지역별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도 용역을 통해 나왔다.

대구시 관계자는 “당장 의료원 추가 설립을 추진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대구시는 올해까지 추가 의료원 설립의 필요성 등을 두고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칠 예정이며, 기존 대구의료원에 대한 시설 개·보수 등 기능보강사업도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