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고령군은 최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열린‘2021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 대상’ 시상식에서 ‘군민안전·경제회복 부문 공공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총 30개 기관과 기업이 선정됐다.

고령군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로 군민의 삶이 더욱 어려운 시기에 이에 대한 적극적·유연한 대처로 군민안전을 확보하고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 지원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구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대규모로 확산하는 위기의 순간에도 고령군은 선제적 방역 조치를 통해 대구와 인접한 자치단체 중 가장 적은 수의 확진자를 보였다.

이후 경북 최초 음압형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설치 및 코로나 19 백신예방접종센터 개소, 신속한 백신 보급과 접종 등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제적·적극적 방역대책을 추진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했다.

또 2014년 고령군 보건소를 신축 이전해 대군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했다.

다산 119 안전센터 개소를 통해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게 돼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는 물론 양질의 소방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2016년 고령군 CCTV 통합관제센터 건립 운영과 신안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소하천정비 종합계획 수립·추진, 일량교 가설공사 등을 통해 항구적인 안전도시 고령을 만들어 가고 있다.

고령군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해소를 위해 지난해 200억원 정도의 고령사랑상품권 발행, 대구경북 최초 제로페이 상품권 출시와 고령사랑카드를 출시해 지역 내 소비를 촉진, 소상공인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미래지향적 명품도시’고령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공사, 다산 월성-송곡간 광역도로, 국도 26·33호선, 국지도 67호선(운수-우곡간) 등의 완공으로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산업의 집적화와 규모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산업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동고령 일반산업단지 조성 및 열뫼·월성·송곡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중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했다.

곽용환 군수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코로나19 위기에도 군민들의 흔들림 없는 방역수칙 준수와 군정업무 추진에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하다”며 “남은 임기동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군민의 일상회복과 미래성장기반 마련에 역점을 두고‘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 고령’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