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피할 생각이 없다” 동의

더불어민주당이 소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게이트’를 정면돌파키로 했다. 이재명 대선 후보도 “피할 생각이 없다”며 동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여야 협의를 거쳐 특검법 도입을 서두를 계획이다. 앞서 국민의힘 등은 “대장동 의혹의 윗선은 따로 있다”며 이재명 후보를 겨냥, 특검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가 미진해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하면 여야 협의를 통해 특검법을 협상하겠다”며 “특검을 즉각 도입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청을 받아보겠다. 대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주장한 특검 도입에 회의적이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이재명 후보의 관훈토론회 이후 분위기가 바뀌었다. 이 후보가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면 특검이든 합동수사든 어떤 형태의 수사도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문제에 대해 일단 국가 수사기관인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한 점이 있거나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 형식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고발사주 의혹을 세트로 특검하자는 주장에는 선을 그었다. 대신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등을 함께 특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이 사건 주임검사일 때 대장동 초기자금 조달 관련 부정비리 문제를 알고도 덮었다는 문제제기가 있다”며 “이 점 전혀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 것 같은데 이 부분 역시 특검 대상”이라고 했다.

이어 “부정부패는 부정한 자금 흐름 조사에 집중하는 게 원칙적으로 맞는데 검찰이 본질에 충실히 접근하려는 노력을 하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 부분도 미진하다면 특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간이 개발해 민간이 불로소득 이익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부분도 당연히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공공개발을 막은 것이 정말 배임이고 그 자체가 문제인데 수사가 미진하다면 (이 부분에도) 특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검찰 수사 지켜보지 말고 특검으로 모든 의혹에 대해 밝히면 어떻겠냐’는 질문에 “특검 만능주의적 사고를 하시는 것 같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진실에 접근하고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국가기관의 수사결과를 보고 미진하다면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