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청서 기자회견 갖고
전기버스 운영 감사청구 계획 밝혀
시 “절차대로 진행해” 의혹 일축

포항의 한 시민단체가 포항시내버스 운영업체에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공동대표 김명동)는 26일 오전 10시 30분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코리아와이드포항노동조합,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포항버스지회, 우리민주노동조합, 신안노동조합, 경북노동인권센터 등도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해 노선개편과 함께 포항에 도입된 전기버스와 관련, 포항시가 (주)코리아와이드포항에 특혜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포항시내버스 독점 운영사인 코리아와이드포항이 마을버스 사업을 위해 자회사인 (주)코리아와이드영일(현 (주)코라아와이드포항마을버스)을 설립하면서 운송면허를 불법 양도했는데, 포항시가 이를 묵인했다는 것.

이들은 또 (주)코라아와이드포항마을버스가 허가 및 운영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한 상황임에도 포항시가 전기버스 총 45대 중 41대의 구입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특혜를 줬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8월과 9월 두 달간 포항시민 1천여명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포항시는 ‘허무맹랑’한 소리라며 특혜 의혹을 일축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같은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상의 절차대로 양도양수 신청하고, 그 근거에 따라 인가했다”면서 “모든 과정은 서울이나 타지역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법도 검토해서 진행했다. 또 시의회 보고와 시내버스 개선위원회 자문 받아서 실시했다. 만약 감사원에서 감사가 나온다고 해도 관련 서류 그대로 보이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