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7시에 울다’

최미경 지음·달아실출판사 펴냄
시집·8천원

“벚꽃이 전쟁처럼 흩날리는 저녁/ 바그다드 도서관이 불에 탄다/ 길 위에 사람들은/ 낡은 책 안으로 사라져가고/ 죽음은,// 검은 주머니 가득/ 모래 폭풍을 싣는다/ 어둠을 달리던 바람의 마차들/ 달빛 아래 드러나는 폐허의 이빨들/ 희망도/ 절망도/ 깨진 꽃잎을 주워 담으며 중얼거린다//…봄은,/ 학살이다// 홀쭉해진 계절을 틈타/ 별빛도 마른 티그리스 강가/ 어린 소녀들의 물동이 안에서도/ 달은 자라고/ 포탄이 떨어진 자리마다/흰 꽃이 선다//”- 최미경 시 ‘4월’ 전문

포항에서 북 콘서트 ‘언니네 책다방’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는 최미경 시인이 등단 17년 만에 첫 시집 ‘저녁 7시에 울다’(달아실출판사)를 출간했다.

최미경 시인은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2000년 농민신문 신춘문예에 동화, 2004년 국제신문 신춘문예에 시로 등단했으며, 장편 동화 ‘폭풍소녀 가출기’와 청소년 성장소설 ‘너의 눈을 내 심장과 바꿀 수 있기를’을 낸 바 있다.

최미경 시인.
최미경 시인.

최 시인은 첫 시집 ‘저녁 7시에 울다’에서 “아름다운 것들은 서로 닮아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태내에 지니고 있는 가장 원초적인 정서, 곧 ‘슬픔’을 아름다움으로 미화시키는 현명함을 시로 표현했다. 이 책에 실린 ‘너는 You are’ ‘나는 I am’ ‘그 혹은 그녀 He or She’라는 3개의 주제로 한 총 51편의 작품들은 감정의 근원적 주제에 대한 탐색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작품은 탄탄한 구성력과 참신성이 돋보이는 문장력을 배경으로 기민한 통찰력과 상상력을 동원해 진실하고 아름다운, 삶의 고유성을 말하고 있다. 최 시인은 이번 시집을 통해 “누군가를 만나고 그리워하며 애증과 결별을 반복하는 과정이 삶”이라며 “그러한 단면들의 연속성을 편집하여 단편영화처럼 재구성해 시로 녹여내고자 했다”고 말한다.

문학평론가 박성현 시인은 시집 ‘저녁 7시에 울다’에 대해 “이 시집은 죽음의 ‘구원’과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상상의 구체화”라며 “이에 대한 그의 생래적 감각을 만나볼 수 있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