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기본내용 중심 출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가 3일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천62곳 고교와 413곳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치러졌다.

대구지역은 2만1천716명이, 경북은 1만7천337명이 각각 응시했다.

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이번 모의 평가는 국어영역, 수학 영역, 직업탐구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개편되고, 사회 과학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탐구 17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를 도입해 수능 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를 문항 수 기준 50% 수준으로 축소하고 간접연계 방식을 확대했다. 이번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과목에 걸쳐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의 기본 방향을 설정했다.

출제 기본 방향은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해 이미 출제한 내용일지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해 출제했다.

또,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분석·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및 소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등 배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