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대구문예회관 팔공홀

故 이명희 명창.
판소리의 대가 고(故)이명희 명창의 추모공연이 오는 4월 2일 오후 7시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린다. 영남 판소리의 맥을 이어가는 동료와 제자들이 무대를 꾸민다.

대구문화예술회관이 고인이 된 우수 예술인을 기억하고 재조명하는 프로젝트로 마련했다.

고 이명희 명창은 대구국악협회 제16·17·18대 회장을 맡아 대구 국악인들의 활동무대를 넓혔다.

대구국악제 전국국악경연대회 최고상을 대통령상으로 격상하는 데 힘을 보탰다. 전국신인전통예술경연대회도 신설했다.

특히 영남판소리보존회를 결성해 영남권 판소리의 맥을 잇는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19년 3월 타계한 그의 2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동료와 제자들이 ‘동행’, ‘기억’, ‘전승’, ‘추모’ 4가지 의미를 담아 관객들과 만난다.

첫 무대는 ‘동행’으로 문을 연다. 이 명창과 함께했던 대구무형문화재 제8호 판소리 심청가 예능보유자 주은숙 명창과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흥보가 예능보유자 이난초 명창이 무대에 오른다.

‘기억’의 무대에는 지역 국악계 후배들이 그를 기억하는 공연이 펼쳐진다.

대구시립국악단의 반주로 유수정, 김차경, 구소연, 양은희, 원진주, 장보영 등이 고인이 평소 즐겨 부르던 민요와 고인을 추모하는 남도민요를 들려준다. 백경우의 ‘살풀이 춤’도 선보인다.

‘전승’ 무대에서는 그의 제자 20명이 고인을 기린다. 이어 국립남도국악원의 국악연주단이 진도씻김굿을 통해 이명창의 넋을 위로하며 공연을 마무리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