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걸울진군수
전찬걸울진군수

지난 1월, 환경부는 2020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은 도시로 울진군을 꼽았다.

2019년 전국이 미세먼지로 뒤덮인 상황에서도 울진군만은 고강도 미세먼지 공습을 피하며 청정한 공기를 유지했다.

전국에서 손꼽히는 깨끗한 울진의 공기는 백두대간이라는 위치적 조건과, 울진의 금강소나무숲이 만들어내는 피톤치드, 112km의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바닷바람 등의 자연조건이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하지만 청정울진은 단순히 자연 요인으로만 가능했던 것은 아니었다.

군에서는 그동안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 조림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을 진행해 왔고, 자연이 만들어 준 맑은 공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천혜의 환경 조건과 그것을 지키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조화를 이루어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공기를 가진 울진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울진은 울창한 보배라는 이름처럼 보물과 같은 자원이 무궁무진 한 곳이다.

현재의 자원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울진은 현재에 만족하거나 멈추지 않고, 오래된 것들에서 미래의 길을 찾으려한다.

그 길의 시작은, 보부상들의 삶과 애환이 담긴 울진의 옛길을 발굴하고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과 문화의 길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동해안에서 내륙으로 이어져 보부상들이 넘나들던 고갯길이었던 울진의 십이령, 고초령, 구주령은 단순히 물건을 팔기 위해 다니던 곳이 아니라, 정보와 문화가 이어지는 길이었으며, 치열한 삶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다.

그 옛길을 울진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길로 발전시키기 위한 시도를 시작했다.

지난달 옛길 관광화 관련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용역기관과 협력하여 기존 보부상길의 장단점과 보완사항을 파악,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른 관광지와 차별화된 관광소재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동해안과 내륙의 특산물이 오가며 새로운 음식문화를 만들어 낸 개척의 길이었던 울진의 옛길이, 차별화 되고 지속가능한 관광지로서 울진의 이름을 알리는 길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서로 교류하고 경험을 나누는 길로, 새롭게 변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오래된 것의 변화를 통해 찾는 울진의 또 하나의 모습은, 왕피천생태경관 보전지역과 불영계곡 군립공원의 우수한 생태문화 자원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국립공원 지정이다.

현재 환경부 지정건의를 위해 근남면 수곡2리, 구산3리, 금강송면 삼근1·2리, 왕피1·2리, 울진읍 대흥리, 근남면 행곡3리, 금강송면 하원리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다.

국립공원지정 대상지역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지역이지만, 사람들에게 알릴 기회가 부족했다. 아무리 귀한 보석이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그 가치가 알려지지 않으면 보배로서의 의미가 없지 않은가….

국립공원 지정 건의는 울진의 자연환경이라는 보석을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한 과정이다.

체계적 보존관리와 함께 지속가능한 개발을 통해 효과적인 환경 보존은 물론이고 주민들의 소득증대까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옛길 개발과 국립공원 지정 건의는 이제 막 시작단계이다.

가야할 길도, 넘어야 할 산도 많겠지만, 긴 시간 하나의 모습으로 멈추어 있던 옛길과, 왕피천, 불영계곡이 울진의 또다른 매력으로 반짝이는 그날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옛것과 새로운 것의 조화 보존과 개발이 함께 하는 곳. 울진의 내일을 위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