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거리두기 격상 강력 요청하며 자체 방역 강화책 발표
21일부터 2주간 해맞이 행사 전면 취소, 종교 모임·식사 금지 권고

대구·경북의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 대구시를 비롯한 자치단체들이 자체 방역을 강화하는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대구·경북에서 15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4명 발생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19명 추가돼 모두 7천384명이다. 신규 확진자 중 4명은 달성군 다사읍 영신교회 관련 접촉자 검진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추가 확진자 12명은 기존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돼 진단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다. 2명은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코로나19 증상에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아 확진됐다. 해외입국자 중 인도에서 온 달서구 주민 1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북에서는 확진자 15명이 추가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15일 0시 기준 코로나 확진자가 포항에서 5명, 경주 5명, 안동 2명, 경산 2명, 영천 1명이 늘어 총 1천865명이다. 포항과 경주에서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기존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됐다. 방역 당국은 이들의 감염 경로를 조사하고 접촉자를 파악 중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오는 28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가운데 별도로 오는 21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2주간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을 운영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5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요구하는 동시에 이를 전제로 대구시 내에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오후 코로나19 전국적 유행 대비 특별방역대책 브리핑을 통해 “송년회, 신년 해맞이 등으로 이동과 접촉이 잦은 연말연시를 맞아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전제 하에 대구도 이에 맞는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간에 △연말연시 행사 모임은 취소 또는 비대면 개최 △역학조사 역량강화와 선제적 진단검사 △방역수칙 및 마스크쓰기 지도·단속 강화 △확진자 다수발생 대응 치료역량 강화 △시민참여형 방역 등을 추진한다. 구·군에서도 송년 음악회, 해맞이 및 떡국나눔 행사 등을 전면 취소하기로 했다. 민간단체의 송년모임, 신년 인사회, 이·취임식 등에 대해서도 취소를 권고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즉각대응팀과 시 역학조사반을 확대 운영하고 구·군 보건소 역학조사반에 행정 인력을 집중 투입하는 등 방역역량을 강화한다. 대구시의사협회와 간호사협회, 임상병리사회는 별도로 선별진료긴급지원단을 구성해 역학조사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지역 보건소 16개소, 의료기관 14개소 등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며, 평일 야간 및 공휴일 선별진료소 연장 운영, 1일 최대 검체건수를 현재 2천건에서 6천600건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정신병원, 요양시설 등 고위험군 집단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는 2주마다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하며, 청년층의 숙박업소 이용 송년파티 등 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해 점검한다. 앞서 최근 집단 감염이 발생한 수영장, 필라테스, 줌바댄스 등 실내체육시설에 대면 레슨 자제를 강력히 권고했다.

방역수칙을 위반한 업소와 시설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시설폐쇄 및 운영중단, 구상권 청구 등 적극적 행정조치를 시행한다. 정규예배·미사·법회·시일시 등의 참여인원을 좌석 수의 20%로 강화하고, 종교활동 주관의 모임·식사 금지, 타 지역 종교모임·행사 등 참석 자제를 강력히 권고했다. 수련회, 기도회, 성경공부 등을 금지하면서도 종교시설 내에서 방역수칙 위반으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집합금지는 물론 구상권도 청구할 계획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