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정대상 지역 선정에도 아파트 가격 상승률 증가세
규제 전보다 매물 줄어드는 현상도… 정부 규제 강화될 듯

대구 수성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되는 등 정부의 규제가 강화됨에도 집값 상승률이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수성구 아파트촌.

대구 수성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되는 등 정부의 규제가 강화됨에도 집값 상승률이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의 조정대상 지역 선정 이후 2주가 지났음에도 매수세는 증가하고 매물을 감소하면서 전·월세 가격마저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조정 대상 지역 지정 효과가 발효된 20일 이후 최근까지 수성구에서 신고가 거래는 14개가 등재됐다.

범어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전용 59㎡는 지난달 26일 10억2천만원에 거래되면서 10억원 벽을 넘었고 브라운스톤범어 전용 84㎡도 지난달 23일 기존 최고가인 7억5천500만원보다 2억원가량 오른 9억5천만원에 매매됐다.

이달 들어서도 태왕하이츠 전용 84㎡ 3억7천800만원, 하나타운 전용 49㎡ 2억1천만원 등으로 신고가가 나왔다.

규제 여파로 ‘급매’가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매물 또한 오히려 규제 전보다 더욱 줄어드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대구 수성구의 매매 물건은 조정 대상 지역으로 지정된 지난달 19일 2천741개에서 지난 4일 2천613개로 4.7%(128개) 감소했고 전세 매물도 1천59개에서 1천54개로 소폭 줄어들었다.

이런 원인은 우선 대구 수성구의 경우 학군과 인프라 등이 풍부하고 ‘대구의 강남’이라는 점에서 수요가 꾸준한 데다 조정 대상지역 지정 전 이미 투기 과열 지구로 지정돼 ‘체감 규제’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또 정부의 규제가 강화될수록 대구지역 실수요자들은 이른바 ‘똘똘한 한채’ 보유 욕구를 촉발시킨 것도 이같이 집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구에도 ‘부동산거래탈루대응TF’를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또 국세청은 현재 서울·중부·인천·대전지방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거래탈루대응TF’를 대구와 부산에도 설치하는 등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오는 7일부터 규제지역 관할 9개 지방청을 중심으로 청약통장 매매, 부정 청약, 분양권 불법 전매 등 아파트 분양시장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와 관계기관들이 대구 수성구의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해 전방위적인 압박이 강하게 진행될 전망”이라며 “하지만, ‘똘똘한 한채’를 원하는 실수요자들의 욕구를 어느 정도 잠재울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