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은 “피해 고소인”
주호영 “들끓는 여론에 못 견뎌
영혼 없이 반성한 것 같다”
박원순 고소인 호칭 관련
통합 “민주 2차 가해” 비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는 박 전 시장을 고소한 A씨의 호칭을 놓고 ‘2차 가해’ 공방을 지속하기도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켜왔다. 이 사안도 마찬가지로 피해자의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아시다시피 고인의 부재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여성의원들도 입장문을 통해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은 전한다”며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차기 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도 ‘피해 고소인’이라는 호칭을 사용했다.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를 호소하시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국민께서 느끼시는 실망과 분노에 공감한다.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처절하게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이 박 전 시장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기 때문에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명확한 피해사실이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해자라는 용어가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에선 여권이 박 전 시장을 여전히 감싸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는 말이 나온다.

민주당의 이 같은 태도에 미래통합당은 발끈했다.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피해자를 피해자라 부르고 싶지 않아 집단 창작을 시작했다”며 “이해찬 대표는 호소인, 당권주자라는 이낙연 의원은 고소인, 진상조사를 떠밀려 하겠다는 서울시마저 피해 호소 직원이라는 희한한 말을 만들어 가해 돌림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유독 이번만 그렇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때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추행 사건 때도 피해자라고 칭하며 피해 여성에 사과했던 민주당”이라며 “피해 호소인은 의혹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민주당의 우아한 2차 가해”라고 지적했다.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도 “들끓는 여론에 못 견뎌 영혼 없이 반성한 것 같다”며 “(이 대표는) 사과하는 과정에서 피해자라고 하지 않고 피해 호소인이라고 했다. 또다시 2차 가해적인 행동에 나온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당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이해찬 대표를 향해 “해괴망측한 단어로 물타기 하는 재주”라고 했다.

한편, 대구지방검찰청에 근무하는 검사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를 조롱하는 듯한 취지의 글을 잇달아 올려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여성변호사회(여성변회)는 15일 대검찰청에 해당 검사의 징계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우편으로 제출하는 등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대구지검 진혜원 부부장 검사(44·34기)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서울시장과 팔짱을 끼고 찍은 사진과 함께 ‘권력형 성범죄 자수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그러면서 “페미니스트인 제가 추행했다고 말했으니 추행이며 권력형 다중 성범죄”이라고 밝혔다. 또 스스로 질문과 답변을 하는 형식으로 작성하면서 “여자가 추행이라고 주장하면 추행”이라며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를 우회적으로 평가했다.

진 검사는 15일 새벽에도 페이스북에 “마이크로소프트사 창업자 빌 게이츠도 자신의 비서와 연애를 하고 결혼을 했지만, 형사 고소되지 않았고 민사소송도 제기되지 않았다”고 재차 글을 올렸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