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
대구 내 모든 유증상자 진단검사
청도 대남병원, 격리치료 전환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 현장 투입
안동·포항·김천·울진의료원 환자
전원해 경북 900개 병상 확보키로

23일 오후 경산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19 의심증상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이용선기자
정부가 국립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의사와 간호사 등을 신속하게 파견키로 했다. 아울러 앞으로 한 달 동안 대구 내의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에도 들어간다.

정부는 2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감염병 위기경보 조정 △코로나19 방역 대응상황 및 향후계획 △지역별 병상·인력 확보 및 단계별 활용계획 등을 논의했다. 특히, 범정부대책회의에서는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서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대구 지역에 대해,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했다. 이어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또 중증환자를 위한 음압병상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시·도별 전담병원 1만 병상을 확보키로 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현재 전국 공공·민간병원에서 운영 중인 전체 음압병상은 1천77개다. 이 중 394개는 사용 중이며, 683병상이 사용 가능한 상황이다. 중수본은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천 병상 수준의 병상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서 집중 관리하고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를 시행한다.

정부는 대구 소재 공공병원(대구보훈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인근 지역 공공병원(적십자병원)도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또 음압치료병상이 필요하면 국군대전병원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공공병원, 군(군의관·간호사), 공보의 등 공공 의료인력 162명과 의료진 보호장구·진단검사장비 등도 지원한다. 정부는 대구 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모든 잠재적 유증상자들의 검사, 의료인력·시설·장비 등 치료역량을 집중 가동할 예정이다.

경북 지역은 청도대남병원을 격리치료병원으로 전환해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그 외 확진자는 국립중앙의료원 등으로 이송한다. 환자가 추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지역 내 4개 감염병전담병원인 안동·포항·김천·울진의료원 입원환자를 타기관 전원조치해 최대 900개까지 병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의료인력 20명, 건보공단 일산병원에서 1명 등이 지원 중이며, 레벨D 등 의료장비도 지원한다.

대구와 경북 청도의 현장에는 ‘범정부 특별대책지원단’도 만들어진다. 정부는 ‘범정부 특별대책지원단’을 통해 현장의 필요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키로 했다.

박 본부장은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코로나19의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대구 전수검사 조치에는 선별진료소 설치 등으로 인해 약 한달의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자체, 지역의료계 등과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23일 중수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본부장 아래에는 2명의 차장이 방역과 범정부대책지원을 담당한다.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아 방역업무를 총괄한다.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 본부장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