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새보수 통추위 구성 합의
중재 역할 박형준 위원장 선임
反文 모든 세력의 대통합 추진
안철수 등 참여 여부 관심거리

보수·중도 진영에 속한 정당·시민단체들이 9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3면>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회의를 열어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구하는 혁신통합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며 국민통합연대 안형환 사무총장이 전했다. 통추위 위원장은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박형준 정치플랫폼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이 맡기로 했다. 박 공동의장은 그동안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새보수 유승민(대구 동을) 보수재건위원장 사이에서 통합 중재자 역할을 해왔다.

연석회의에 참여한 안형환 사무총장은 브리핑에서 “한국당의 이양수 의원이 황 대표의 위임을 받고 회의에 참석했고, 새보수당 정병국 인재영입위원장도 참석해 (통추위 구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이 합의한 발표문을 보면 중도보수대통합을 위한 혁신통합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으로 하고, 통합은 자유와 공정을 시대가치로 추구할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 보수 등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구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더 이상 탄핵 문제가 총선 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되고, 대통합 정신을 실천할 새로운 정당을 만든다”는 데에도 합의했다. 새보수당이 황 대표에게 요구한 ‘탄핵의 강을 건너, 개혁 보수를 앞세워, 새집을 짓자’는 통합 3원칙이 모두 담긴 것이다. 황 대표가 통합 3원칙을 공개 수용하려다 한국당 내 일부 강성 찬박계 반발로 보류한 통합 3원칙을 통합위원회 구성을 통해 수용했다는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안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로운 시민사회단체 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아 급한 마음으로 출범하게 됐다”며 “박형준 위원장을 중심으로 다른 위원을 선임해 통합 추진 방법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통합의 걸림돌로 지적돼 온 탄핵 찬반 문제에 대해서도 “더 이상 탄핵 문제가 총선 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된다고 결의했다”며 “이러한 결정에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모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우리공화당은 통추위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안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그렇지만 앞으로 그 문제까지 포함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선 “(오늘) 논의는 안됐지만 저희는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진한다. 통합 취지에 공감하는 어떤 정파·세력이라도 다 담고 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