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3년간 3천억 완판… 올 2천억 목표
경제유발효과 1조5천억 추정 효자로 등극
작년 말 첫 발행 안동시도 10% 할인 나서

지역사랑 상품권이 경북 곳곳에서 자리를 잡아가며 지역 화폐로서의 가치를 높여나가고 있다. 새해를 맞아 지차체마다 상품권 할인 판매에 나서고 있고, 가치 상승에 따른 인기를 반영하듯 소비자인 주민들 역시 상품권 구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경북 최대의 지역 상품권 유통 규모를 자랑하는 포항시는 오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포항사랑상품권 400억원어치를 발매해 8% 특별할인 행사를 연다.

400억원 판매가 모두 완료되면 특별할인 행사는 기간 중에라도 자동 종료되며, 1인당 구매한도는 연 400만원의 범위 내에서 월 50만원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구입처도 다양해 대구은행, 농협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등 161개 금융기관에서 살 수 있다.

안동시 역시 설 명절을 맞아 ‘안동사랑 상품권’을 10% 할인 판매행사에 들어갔다. 특별할인 기간은 다음 달 29일까지로, 지난해 12월 처음 발행·유통한 이후 첫 할인행사다.

상품권은 농협, 신한은행, 대구은행, 새마을금고 등 38개 금융기관에서 구매할 수 있고, 개인은 현금으로 월 50만원(연간 40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발행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안동사랑 상품권의 가맹점 수는 꽤 많이 확보됐다. 안동시에 따르면 안동사랑 상품권은 전통시장, 음식점, 주유소, 학원, 미용실 등 가맹점으로 등록된 지역 내 1천650여 점포에서 사용 가능하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열기는 포항과 안동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역 화폐를 발행하고 있는 도내 시·군은 모두 16곳(2019년 말 기준)이며, 총 발행액은 2천억원이 넘었다. 이렇듯 지자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지역사랑 상품권을 도입하는 것은 지역자본 유출방지와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상품권이 상당한 기여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로서도 지역 화폐는 현금이나 카드를 쓸 때보다 많게는 10%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이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앞서 포항시는 2017년 1천300억원, 2018년 1천억원, 2019년 1천700억원 등 지난 3년간 총 4천억원의 포항사랑상품권을 발행·판매했으며, 올해는 2천억원 발행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러한 판매로 파생된 경제적 효과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을 넘어 지역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위치에까지 이르렀다. 2019년 5월 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경제효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포항사랑 상품권의 직·간접적 경제 유발 효과는 무려 1조5천억 이상으로 포항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포항이나 구미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발행 규모나 가맹점 수가 확보되지 않아 이러한 부분은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 일자리경제노동과 성주용 생활경제팀장은 “포항의 경우 지역사랑 상품권이 큰 성공을 거두며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많이 찾고 있다”면서도 “처음 상품권 발매에 나선 지자체들이 성공하려면 단기간에 많은 인력을 투입해 붐을 일으켜 가맹점을 최대한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전준혁·손병현기자

    전준혁·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