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8개 시민사회단체들 요구
정부가 더 적극 나서라 촉구도

포항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1·15 포항촉발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시 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이통장협의회를 비롯한 8개 단체는 6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포항지진특별법 국회통과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포항지진특별법은 실질적 피해구제를 위한 시행령, 시행규칙이 제정되어야 하고, 지역경제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해 정부가 특별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심의위원회 구성과 피해자에게 실질적인 피해구제를 위한 피해 범위 산정 기준, 지원금 결정기준, 지급 절차 등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으로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지진 진상조사위원회와 지진 피해구제심의위원회 구성할 때 포항시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인사들을 대거 참여시켜 줄 것도 요구했다. 특히 “정부는 포항촉발지진으로 보금자리를 잃은 이재민들이 실내체육관 등 임시대피소에서 벌써 3번째 겨울을 나고 있는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며 “포항이 지진 이전의 활기찬 도시로 하루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지진 관련 예산 조기 집행 등 피해 구제에 적극 나서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성명 발표에는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포항시이통장연합회, 자유총연맹포항시지회, 적십자사봉사자회포항시협의회, 포항시새마을회, 포항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 포항시새마을부녀회, 바르게살기운동포항시협의회 등 8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