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구팽(兎死狗烹)이 목전에 다다른 윤석열의 검찰이 위태롭다. 청와대와 집권 여당이 합동작전으로 ‘검찰 무력화’ 음모를 착착 실행에 옮기고 있다. 청와대가 추미애 의원을 장관후보자로 지명한 직후 법무부가 때아닌 대대적인 검찰 인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민주당은 검찰을 무력화시킬 무소불위의 대통령 친위대 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을 우격다짐으로 통과시킬 기세다. 냉혹한 국민저항이 기다리고 있는데, 두렵지 않은가.

청와대와 여당의 정치행태는 상궤(常軌)를 크게 벗어나고 있다. 청와대는 검찰의 현 정권 ‘권력 비리’ 내지는 ‘권력 남용’ 수사에 대해 일일이 맞대응하는 중이다. 청와대 참모들의 불합리한 행위가 까발려지는 국면에서 ‘반성’은커녕 검찰을 계속 공격하는 양태다. 일찍이 이런 정권을 경험해본 적이 없는 국민들은 당혹스럽기 짝이 없다.

청와대가 “유재수의 비리 혐의는 청와대 특별감찰 과정에서도 확인된 것”이라는 검찰의 발표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당시 민정수석실은 수사권이 없는 감찰을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윤 수석은 또 ‘유재수·윤건영·김경수·천경득 등 4명의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 의혹도 전면 부인했다.

검찰 고위간부 인사는 통상적인 인사시기에 맞춰 지난 7월에 이뤄져 고작 반년이 지났는데도 청와대와 법무부는 검찰 인사를 단행해 윤석열 총장의 수족들을 잘라낼 것이라는 풍문이다. 국회에서 ‘4+1협의체’의 일방독주로 공수처법안이 만들어지면 검찰은 옥상옥 공수처에 실권을 다 빼앗겨 급속도로 ‘종이호랑이’ 신세가 될 것이 뻔한 상황이다.

그러나, 과연 청와대와 여당 권부가 엉큼하게 그려대는 작전계획대로 정세가 흘러갈까? 우리는 험난한 민주화의 역사 속에서 엇나가는 권력의 흑심을 결코 그렇게 호락호락 받아주지 않는 엄정한 민심을 충분히 경험했다. 지금 드러나고 있는 의혹만으로도 이 정권은 무사 무탈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판마저 나오는 판이다. 진실규명에 협조하는 것만이 현명한 처신이다. 더 이상의 비상식적 무리수로 우환을 키우지 말기를 충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