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산하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의 고삐를 바짝 죘다. 산하기관의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 기관별로 달리돼 있는 징계제도를 공무원 수준으로 일원화하는 등 각종 강화책을 연이어 내놓았다. 이번 강화책에는 소관 부서의 관리감독 기능 강화는 물론 부적정한 기관운영에 대한 벌칙도 높였다. 특히 이들 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를 경북도 담당 부서장 평가에도 반영키로 해 책임성을 적시한 점은 눈에 띄는 부분이다.

또 기관의 기구, 정원, 보수, 채용, 회계 등의 각종 규정을 고칠 때는 반드시 소관 부서와 사전 협의토록 했다. 이와 관련한 문제가 감사에 지적되면 소관 부서와 해당기관이 공동으로 책임을 지도록 했다. 이밖에도 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윤리경영지표 강화, 성과급 지급 제한 등의 강도 높은 제재를 새해부터 시행한다고 했다.

경북도 산하기관뿐 아니라 공공기관의 운영실태가 부실하다는 지적은 오래됐다. 오죽하면 공공기관의 예산은 눈먼 돈이란 비난을 들었겠나. 올 들어서도 경북도 감사 등을 통해 이런 사례는 적발됐다. 지난 10월 경북도 감사에서 경북문화재연구원은 도와 사전 협의도 없이 인건비 등으로 문화재연구원 기금에서 2017년 20억원, 2018년 25억원을 빼내 쓴 것이 적발됐다. 또 운영업무추진비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것도 지적됐다.

경북신용재단도 최근 3년간 인건비를 정부 가이드라인보다 높은 34%나 올려 감사에 지적됐다. 그밖에도 피복비 지급의 부적절, 성과급 지급 등의 문제가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월에는 안동의료원에 대한 감사에서 원장의 관용 차량이 사적 용도로 3년간이나 사용된 것이 적발되기도 했다.

그동안 경북도 산하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지금과 같은 감사 등을 통해 문제를 수시로 적발했으나 제대로 고쳐지지 않고 다시 반복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감사의 용두사미였다. 어디에서 문제가 있는지 모르나 감독기관의 의지가 약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철우 도지사는 취임 이후 산하기관 투명성 확보와 경쟁력 제고의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했다. 이번만큼은 산하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이 반드시 원칙대로 지켜져 옳게 자리를 잡아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