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보다 1년 늦은 내년 5월 완공
시 “일부 주민 반발·갈등 해결
원칙으로 원만하게 해결 할 것”

[김천] 주민 반발로 공사가 중단된 김천 시립추모공원(종합 장사시설) 건립사업이 재개됐다. 31일 시에 따르면 일부 주민이 사유지에 펜스를 설치해 공사 차량 진입을 막자 임시도로를 개설해 공사를 다시 시작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주민과 갈등을 빚는 바람에 추모공원 완공은 당초 계획보다 1년 늦은 2021년 5월에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사업비 454억원을 들여 봉산면 신암리 임야 9만9천200㎡에 화장시설(화장로 4기), 봉안시설(2만위), 자연장지(1만위) 등 시립추모공원 건립을 추진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이 추모공원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하수종말처리장 설치 등을 요구하며 반발했다.

야외 장지에서 유골이 빗물에 씻겨 내려가면 지하수가 오염돼 먹는 물은 물론 농작물까지 피해를 본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유골이 지하수를 오염한다는 근거가 없고, 하수종말처리장 사전 타당성 조사에만 20억원이 들어 수용할 수 없다”고 거부했다. 이에 따라 1억여원으로 인근 저수지를 메우고 임시도로 70여m를 개설해 공사를 강행했다.

김충섭 시장은 “주민과 갈등은 원칙에 근거해 원만하게 해결할 것이다”며 “그러나 지역에 시급한 추모공원 사업은 계속 진행해 시민이 조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곧 있을 발파로 인한 소음 및 진동 등으로 인근 주민 및 축산농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시계측 및 현장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했다. /나채복기자 ncb773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