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2022년까지 20억씩
창업보육프로그램 ‘시-랩’ 투자
매년 20개 우수 창업기업 육성

대구시와 삼성전자가 지역 대표 창업보육프로그램(C-LAB)을 통한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60억원씩 출자해 120억원의 창업펀드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31일 대구시와 삼성전자,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청년벤처창업펀드 조성 협약식’을 갖는다. 2014년에 조성했던 청년벤처창업펀드 200억원이 5년에 걸쳐 투자 완료됨에 따라, 2단계로 120억원을 추가 조성하는 것이다. 이날 경북의 창업보육 프로그램(‘G-Star Dremers’) 지원을 위한 경북도와 삼성전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간 협약도 함께 체결된다.

대구시와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각각 20억 원을 출자하고, 대구혁신센터가 운영하는 창업보육 프로그램인 ‘시-랩(C-LAB)’ 기업에 투자한다. 삼성전자는 펀드 출자 이외에 시-랩(C-LAB) 기업에 기술·마케팅 등 전문분야 멘토링 제공과 우수 창업기업에 대한 협력 방안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매년 약 20개의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1단계 청년벤처창업펀드를 통해 5년 동안 123개의 창업기업을 육성했다.

(주)에임트, (주)쓰리아이를 포함한 시-랩(C-LAB) 출신 우수 창업 기업은 350여 억원의 신규투자를 유치하고,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창업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와 삼성전자가 지역 혁신창업의 불꽃이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해 다시 모였다”며 “앞으로도 대구 경제를 이끌어갈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