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국내 최고령 감나무
‘하늘 아래 첫 감나무’ 결실

[상주] 상주에 있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감나무에 감이 주렁주렁 열렸다. 외남면 소은리에 있는 ‘하늘 아래 첫 감나무’에 3천여 개의 감이 달렸다.

주민들 사이에는 수령이 750여년으로 알려졌으나, 2010년 국립산림과학원은 수령을 530년 정도로 추정했다. 스토리텔링 과정에서 750년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게 상주시 설명이다. 오랜 세월을 견디느라 줄기 가운데가 괴사해 나무가 둘로 갈라져 있지만, 가지마다 주홍빛을 머금은 감이 달렸다.

주민 김영주씨가 소유한 감나무는 경북도에서 보호수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수확한 감은 곶감으로 만들어져 전국에 판매된다. 올해는 감이 굵고 품질이 좋아 곶감의 상품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품종은 상주 곶감의 재료인 길쭉한 모양의 ‘둥시’다. 이 감나무는 고욤나무에 접을 붙인 것이다. 이전에는 대구시 동구 평광동의 사과나무가 가장 오래된 접목으로 불렸지만, 소은리 감나무의 수령이 밝혀지면서 국내 최고령의 접목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 감나무 밑동에는 접붙인 형태가 선명하게 남아 있다.

이 감나무는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이라는 동화책의 소재가 됐다고 한다. 호랑이가 온다고 해도 울며 보채는 아이가 곶감이란 말에 울음을 멈췄다는 것이다.

조선 시대 예종실록(1468년)에 상주 곶감을 임금에게 바쳤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마을 사람들은 이 감나무에서 수확한 감으로 만든 곶감을 진상했다고 한다.

황천모 시장은 “하늘 아래 첫 감나무를 통해 상주 둥시와 상주곶감의 전통성·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며 “전국 유일의 상주곶감공원에서 곶감에 관한 이야기와 주제가 있는 볼거리를 감상하고 전시체험관에서 다양한 체험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