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맨발 전용 둘레길
자연과 어우러진 힐링공간으로

경주엑스포공원의 유휴부지에 조성된 둘레길의 억새풀 사이로 관광객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2019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전국 최초로 선보인 ‘비움 명상 길’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힐링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경주엑스포는 이번 엑스포를 앞두고 20여년 동안 엑스포공원 내에 유휴부지로 남아 있던 ‘화랑숲’을 맨발 전용 둘레길로 개발했다. 2km 구간에 조성된 ‘비움 명상길’은 호수와 억새풀, 야생이 키워낸 울창한 숲이 어우러지며 최적의 둘레길 코스로 재탄생했다.

비움 명상길은 경주의 8색인 적색과 홍색, 황색, 녹색, 청색, 자색, 금색, 흑색을 주제로 조성했다. 해미석과 화강 디딤석은 신라 화랑이 지녔던 멈추지 않는 혁신의 길을 상징하고 콩자갈과 화강석 벽돌은 경주의 사철 소나무와 같은 푸른 청렴의 길을 상징한다.

이밖에도 야광 조약돌과 황토 세라믹볼, 소나무, 현무암, 편백나무 칩, 보석 자갈 등으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또 자연 상태로 유지된 화랑숲 속에서 자생한 ‘사랑나무’와 ‘화살나무’ 등 비움 명상길의 매력을 더한다. 사랑나무는 수령 1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되는 참나무 연리목이다. 다정한 연인이 마주 보는 것 같은 이 나무는 하트 모양으로 하늘을 향해 줄기를 뻗고 있어 사랑나무로 이름이 붙었다.

특히 연리목 아래서 소원을 빌면 사랑이 깊어진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 경주엑스포는 사랑나무 주위에 소원지를 작성해 붙이는 소원존으로 꾸몄다. 소원지 판매 금액은 전액 태풍피해 성금으로 기부된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