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성황
세계 12개국 13개 단체 참가
다양한 공연 한자리에 ‘인기’

‘2019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안동시 탈춤공원에서 볼리비아 공연단이 공연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 안동시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9’에서 이색 해외공연이 인기를 끌고 있다.

3일 안동시에 따르면 올해 23회째를 맞는 안동국제탈춤축제에는 볼리비아,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 러시아, 스리랑카, 라트비아, 일본,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12개국 13개 단체가 참가했다.

이 가운데 남미의 볼리비아는 화려한 의상과 가면으로 관람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식민주의 시대부터 유래된 민속무용과 손수 만든 가면 및 의상으로 관람객들을 사로잡는다. 볼리비아 안데스 지방의 음악과 춤 형식으로 아프리카와 볼리비아 토착민들의 요소가 합쳐져 있다. 은광에서 일하던 흑인들의 고통을 표현한 공연이다.

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인도네시아의 공연단은 자국에서 열린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만큼 기량이 뛰어나다. 인도네시아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탈춤과 댄스 단체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유년 시절부터 댄스 교육 열풍이 높다.

필리핀 공연단은 현대 발레와 탈을 결합해 새롭게 탈춤을 해석한 공연을 선보인다.

대만 공연팀이 펼치는 사자춤공연은 한국의 사자춤과는 달리 화려하고 기교를 많이 사용한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번 축제의 주빈국으로 선정된 우즈베키스탄의 공연단은 국립공연단이다. 동양과 서양의 연결통로에 위치한 실크로드를 잇는 문화를 내포하는 공연을 펼친다.

이 밖에도 최대 8개 해외팀이 선보이는 해외팀 갈라쇼는 여러 나라의 공연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더 흥미롭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